[사회학] 사회학적 시각으로 본 근대 신개념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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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1992년의 감리교 종교재판
2.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3. 이론적 시각
4. 신학의 흐름
5. 마크.C.테일러의 포스트 모던 신학
6. 포스트모던 신학의 한계
7.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를 지탱하고 있는 이성, 진보 그리고 낙관주의가 붕괴되고 있다. 이성 위에 전통적 도덕과 사회를 세우려는 모든 계몽주의적 시도들은 실패로 끝났다. 진보가 불가피하다는 개념은 범죄, 오염, 빈곤, 인종차별, 전쟁과 같은 심각한 사회, 경제적 문제들로 퇴색되었다. 지식이란 본래 선한 것이며, 학문은 선을 위한 도구라는 낙관적 신념은 유전공학의 남용, 핵무기의 위협 등으로 깨어지게 되었다. 신국원, 앞의 책, 81~95p.

이성의 지배와 함께 시작된 근대는 제국주의와 식민지화로 얼룩진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논의는 ‘푸코’의 사상을 받아들인 ‘에드워드 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W. 사이드, “오리엔탈리즘”, 박홍규 역, 교보문고, 2000.

에서 엿볼 수 있다. 서구 유럽 인들은 자신들을 이성으로 규정하면서 자신들 안에 있는 비이성적인 것을 경계 밖으로 밀어내기 시작하였다. 이성에 대한 강조는 비이성적인 것을 광기로 규정함으로써 그 안에 권력관계를 낳은 것이다. 따라서 비이성적인 것은 광기로 치부되어 배제되고 억압받기 시작하였다. 스스로를 이성이라 규정한 서구는 자신들을 문명화 되고 발전된 것으로 그림으로써, 비이성적인 곳으로 타자화시킨 비서구를 미개하고 낙후된 것으로 규정한 것이다. 이러한 논리는 비서구에 대한 서구의 지배를 정당화하는 기제로 작용하였다.
참고문헌
마크 C.테일러, “포스트모던 신학 서론”, 한인철역, 한국기독교연구소, 세계의 신학, 제38호 (1998 봄).
샬린 스프레트낙, “포스트모던 시대의 경향들”, 김기철 역, 한국기독교 연구소, 세계의 신학, 제27호(1994 여름).
프레드 H.쿨로스터, “사신신학(1)”, 신학지남사, 제35권 제3호(1968 9월).
프레드 H.쿨로스터, “사신신학(2)”, 신학지남사, 제35권 제4호(1968 12월).
이경재,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국신학”, 한국기독교연구소, 세계의 신학, 통권43호 (1999 여름).
프레데릭 번햄, “포스트모던 신학”, 세계신학 연구원 역, 조명출판사, 1990.
칼 바르트, "복음주의 신학 입문", 대한기독교서회, 2000.
고드, 콜린, “권력과 지식: 미셸 푸코와의 대담”, 홍성민 역, 나남출판, 1991
손규태 외, “포스트모더니즘과 탈식민주의 시대의 신학”, 한국신학연구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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