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주제작, 외주정책, 외주전문채널] 외주전문채널의 필요성, 외주전문채널의 설립방향과 외주전문채널의 문제점,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찬반의견 및 외주전문채널의 발전 방안,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시사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외주전문채널의 필요성

Ⅲ. 외주전문채널의 설립방향

Ⅳ. 외주전문채널의 문제점
1. 외주전문채널 설립 목적에 대한 검토
1) 시장지배력 축소
2) 품격 높은 문화 관련 프로그램의 제공
3) 콘텐츠 시장의 활성화
2. 외주전문채널의 설립에 따른 문제점

Ⅴ.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찬반의견

Ⅵ. 외주전문채널의 발전 방안

Ⅶ.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관광부의 발표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중점적으로 논의가 되었던 외주전문채널에 대한 구체적인 설립계획을 발표한 것이었다. 외주전문 채널의 설립은 방송콘텐츠의 유통선진화 및 해외진출 촉진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로 설정된 것이다. 이 안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방송구조는 지상파 3사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어, 다채널 환경 하에서의 유통시장 미발달 및 시청률 경쟁 등 프로그램 질이 저하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제3의 대안 방송채널 설립으로 방송의 다양성 실현 및 외주제작물의 유통시장 창출을 통한 방송영상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고 전제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살펴보면, 운영의 주체는 기존법인 또는 별도의 공익재단을 설립하여 담당하도록 하고, 채널은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 및 방송위원회의 협의와 타당성 연구 후 지상파 또는 PP채널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편성은 전 프로그램을 외주제작으로 편성하며, 외주채널은 편성 및 송출기능만 수행한다고 계획하였다. 이에 대한 재원조달은 초기 설립비용의 경우 정부가 지원하고, 운영은 광고판매와 협찬, 프로그램 판매수익, 기타 부대사업으로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즉, 채널설립 및 운영에 관한 사전 검토를 시행한 후에 외주전문 채널의 설립을 추진하겠다는 의도이다. 그러나 현재 제기되는 외주전문 채널은 외주정책의 문제점이 다양하게 제기되면서, 이를 회피하기 위한 정부의 미봉책일 가능성이 있다. 즉, 외주정책의 실패에 따른 비난을 단기일 내에 수습하기 위하여 정부가 제시한 단편적인 계획이라는 의미이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외주전문 채널 도입이 실패한 외주정책의 회피용이라는 견해에 대해 70.7%의 응답자들이 동의하고 있었다. 이는 현재의 시점에서 외주 전문채널의 도입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매우 산재해 있기 때문에 정리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임정수, 외주전문채널의 설립 목적과 효과에 관한 검토, 2003
◇ 강태완·이만제·은혜정·정윤경, 외주전문채널 설립방안 연구, 문화관광부 보고서, 2004
◇ 김재영, 외주전문채널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연구보고서 제22권, 방송영상산업 진흥을 위한 종합 정책 연구, pp. 101-147, 2004
◇ 문화관광부, 외주전문채널 설립방안 연구, 2004
◇ PD연합회, PD포럼 외주정책 13년의 평가와 새로운 모색
◇ 장용호, 한국 TV산업의 시장구조, 행위 및 성과에 관한 연구, 언론학 논선 6, 1989
◇ 윤석민·장하용, 외주정책을 둘러싼 논쟁의 특성과 그 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16-2호 242~274쪽,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 독립영화 연구
  • 제작뿐만이 아닌 전반적 영상운동을 하는 대표적인 기관인 ‘미디 액트’를 직접 찾아가 이곳에서 정책을 진행시키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또한 배우는 사람의 이야기도 들어보고, 더불어 직접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해 봄으로서 오늘날의 영상운동현장 속에 직접 들어가서 보고, 듣고, 느껴보는 것 더불어 이들의 깊은 고민의 지점들까지도 만져보는 것이 이번 연구의 목적이다.연구방법기본적인 연구방법은 참여관찰과 심층면접 및

  • [스크린쿼터] 스크린쿼터제를 통해 본 한국영화의 현황과 과제
  • 대한 기존의 수세적 논리 검토7. 스크린쿼터제, 연대 그리고 한국 영화의 발전을 위하여Ⅳ. 해외의 스크린쿼터제 현황과 주요국 영상시장 동향1. 각국의 스크린쿼터제 현황2. 프랑스의 영상진흥정책과 영화시장 동향1) EU의 환경변화와 영상산업의 추이2) 프랑스의 영상진흥정책3) 최근의 동향4) 동향분석과 시사점3. 일본의 영화시장 동향1) 일본의 영화진흥정책2) 블록 부킹 시스템3) 일본의 영화시장 동향4) 새로운 위기5) 애니메이션의 부상6)

  • [정책 분석] [A+레포트] 일본 대중 문화 수용성
  • 대한 관심분석(1) 한류를 접하기 전의 한국에 대한 관심도 분석(2) 한류를 접하고 난 후의 변화된 한국에 대한 관심도분석(3) 소결6. 대중문화 개방의 경제적인 영향과 그 문제점6.1. 경제적인 영향분석6.2. 문제점7. 외국문화 개방사례Ⅲ. 결론1. 조사결과, 연국결과 요약2. 종합의견, 시사점■참고문헌■■감상문■Ⅰ. 서론1. 연구 배경 정책보고서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일본대중문화 개방이 나에게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았다. 일본대중문화 개

  • [외주제작]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변화양상,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실효성,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 영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실효성 제고 방안,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재평가 분석
  •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변화양상,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실효성,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 영국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실효성 제고 방안, 외주정책(외주제작)의 재평가 분석Ⅰ. 서론Ⅱ. 외주정책(외주제작)에 대한 이론적 논의1. 규모의 경제(economics of scale)2. X-비효율성과 규모의 불경제3. 거래비용론(transaction cost economics)4. 누구를 위한 경제적 효율성인가Ⅲ.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변화 양상Ⅳ. 외주정책(외주제작)

  • 일본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외주정책(외주제작)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과 대안, 외주정책(외주제작) 한계점, 외주정책(외주제작) 재평가
  • 대한 오해2. 미디어 상품의 공공재적 특성3. 사회적 영향력과 시장지배력 4. 세계적인 탈규제 흐름과 외국 정책의 벤치마킹Ⅳ. 외주정책(외주제작)의 현황Ⅴ. 일본의 외주정책(외주제작) 사례 1. 역사적 특수성 2. 방송사의 외주제작 비율3. 일본 사례의 시사점 Ⅵ.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1. 정부의 정책수립 문제2. 방송사 경영진의 문제3. 기형적인 외주제작사의 문제Ⅶ. 외주정책(외주제작)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1. 외주제작의 실제 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