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중국 관광산업의 환경변화 및 발전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목차
I. 서론
1. 문제의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의 방법

Ⅱ. 최근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
1. 정치환경
2. 경제환경
3. 소비환경
4. 사회문화환경

Ⅲ. 중국 관광내부환경의 변화
1. 관광정책
2. 관광산업
3. 관광시장환경

Ⅳ.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전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특히 21세기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잠재력은 블랙홀처럼 전 세계의 투자를 흡수하여, 2002년 해외직접투자 유치액은 527억달러로 미국을 추월해 세계 최대의 해외직접투자 유치국으로 부상했으며, 외환보유고는 2864억 달러로 일본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비록 최근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에 의해 경제성장이 일시적으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는 있으나, 중서부 내륙지역 대개발 전략으로 새롭게 창출되고 있는 또 다른 성장 잠재력, WTO 가입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확대 추진되고 있는 대외개방, 세계 최대의 이벤트인 2008년 올림픽 유치확정 등 현재 중국의 시장환경은 명실공히 21세기 최대시장으로서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있다.
이렇듯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중국의 경제규모는 우리에게 소위 ‘기회’이자 ‘위협’의 양면으로 작용하고 있다. 즉, 경제성장으로 인한 현실적 구매력의 가파른 성장, WTO 가입으로 인한 무역환경 개선, 올림픽 개최와 관련한 특수 등으로 중국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과 투자 등의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러나 점차 중국 산업의 경쟁력이 강화되고, 중국시장 및 세계시장에서 중국기업이나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중국은 시장으로서의 측면 뿐 아니라 우리와 경쟁자로서 부각되고 있는 ‘위기’ 측면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가 중국경제의 부상에 이처럼 민감한 이유는 중국시장이 단순히 크다는 이유에서가 아니라 그것이 바로 우리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기 때문이다. 5000만 명이 채 되지 않는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는 우리 경제의 활로는 결국 해외시장에서 찾을 수밖에 없고 현재 우리의 경쟁력 수준, 해당 국가의 현실적 구매력이나 잠재성 등을 고려할 때 중국이 가장 유망한 시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유진석․박번순, 2001)
관광시장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중국 경제의 눈부신 발전은 여가와 관광에 대한 중국민의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2002년 말 현재 8억 7천만 명에 이르는 국내관광 소비시장과 일본 아웃바운드시장 규모와 비슷한 1600만 명을 상회하는 대규모 출국관광 시장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이제 중국 관광시장은 세계 관광시장의 판도를 가늠할 주요한 변수로서 세계 각 국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한 전쟁이 이미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중국을 방문한 세계관광기구(WTO) 사무총장은 "전 세계의 중국인 관광객 유치 전쟁은 이미 시작되었다." 고 언급한 바 있으며, 실제로 최근 중국인의 자비출국목적지로 공적인 승인을 받으려고 프랑스, 오스트리아, 하와이 등이 중국과의 관광협력업무 담당자를 속속 임명하고 있으며, 독일관광공사는 중국의 WTO 가입이후 여행사간 협력을 위한 관광협정체결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캐나다관광공사도 북경에 관광사무소를 개설하는 등 바야흐로 중국 관광시장을 겨냥한 공세가 본격화되고 있으며 세계적인 관광기업들이 앞다투어 중국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한국관광공사, 2002)
이에 반해 우리는 중국과의 지리적 근접성, 문화적 동질성이라는 상대적 우위에도 불구하고, 중국관광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와 연구의 부족으로 우리 업계의 중국 관광시장 진출과 관광객 유치에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향후 중국관광시장의 가파른 성장을 기반에 두고 21세기를 주도할 전략산업으로 지목되고 있는 우리 관광산업이 세계적인 관광국들과 격돌하게 될 중국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주도적인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급변하고 있는 중국 관광산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이고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절실하게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한국관광공사, 2000년 세계관광 동향 분석 및 향후 전망, 2001.
---------- , 중국관광시장동향 및 유치대책, 2002.
---------- , 중국관광시장동향, 2003.
수은해외경제, 해외지역정보, 2001.
김용준, 중국 소비자와 중국시장, 박영사. 2001.
박두복․정상기, 중국 제10기 全国人民代表大会 결과 분석, 외교안보연구원, 2003.
안효승, 중국 신지도부의 경제정책, 외교안보연구원, 2003, 4.
유진석․박번순, 중국이 몰려온다, CEO 제 302호, 삼성경제연구소, 2001.

<해외문헌>
中国国家旅游局, 中国旅游统计年鑑, 中国旅游出版社, 2002.
中国国家旅游局, 中国旅游统计年鑑副本, 中国旅游出版社, 2002.
中国旅行社协会旅行社研究课题组, 中国旅行社发展现状与发展对策研究课题, 旅游教育
出版社, 2002.
王泽光 编著,中国旅游饭店的机遇与发展,中国旅游出版社,2002.
汝信 外,2002年中国社会形势分析与预测:社会藍皮书,2002.
郑基银, 韩国旅游业面向中国市场的营销策略研究, 中国南开大学商学院博士学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 카지노 산업 분석 및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산업3. 카지노의 긍정적 인식1) 조세수입의 증가를 통한 지역발전2) 지역의 경제발전3) 관광진흥4. 허용되어야 할 산업3. 카지노 산업의 변화양상Ⅱ. 본론1. 필리핀1. 파빌리온 호텔 카지노2. 헤리테이지 호텔 카지노3. 하얏트 호텔 카지노4. 필리핀 카지노별 주요 게임 종류2. 마카오1. 소개 및 특징2. 마카오 카지노 급성장 배경1) 훌륭한 지경학적 입지2) 외국 자본 개방3) 중국 정부의 여행 제한 규정 완화3. VENETIAN4. LISBOA CASINO5. SANDS CASINO6. 마

  • [국제경상] 중국의 서비스산업
  • 중국 이동통신 시장과 국내 사업자 진출 현황 ⑥ WTO가입이 중국 정보통신 서비스분야에 미친 영향3)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개방과 변화①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정책의 변화② 중국 유통시장 현황과 쟁점 ③ 중국의 유통 서비스 산업의 개방 이행 현황④ 중국 유통시장 업태별 현황과 진출 전략⑤ 중국 유통 서비스 산업의 전망(업태별 변화 전망)▶ 물류산업4) 중국 관광서비스산업의 개방과 변화① 중국 관광산업 외부환경의 변화② 중국

  • 중국 관광 산업의 상품화를 통해 바라본 한국 관광 산업의 육성 방안
  • 관광 외화 수입이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많은 국가로 발돋움 하였다.이러한 관광의 발전은 중국의 내수 및 관련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는 효과를 낳았다. 중국은 관광업을 중국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기간산업, 우위 산업, 선도 산업으로 보고 있으며, 중국 국가여행국에서는 2015년 중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수는 세계 1위, 중국인 해외 여행자 수는 세계 4위로 예상하며 중국이 세계 최대의 관광 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중국

  • [기업과경영] 제주항공 분석과 향후 성장전략
  • 중국과 일본부터 공략할 필요가 있다. 실제 제주항공은 제주-히로시마 노선과 인천-기타큐슈, 인천-고지 노선의 취항 신청․접수를 끝내 올해 7월 취항할 예정이다. 제주항공측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취항하지 않는 노선을 선택함으로써 차별화를 이루고, 일본 관광객들을 제주도에 끌어들이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우리는 이 노선들 외에도 제주항공이 기존의 양대 메이저 항공사들에 비해 경쟁우위를 창출해낼 수 있는 노선이 어디일 지 고민

  • 국가별 비즈니스 정치적 특성 문화적 특성 비즈니스 에티켓 GDP 국내총생산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 아메리카
  • 산업 :전자산업(제조 역량 기반이 뛰어남)바이오 메디컬 산업(바이오 폴리스 등 복합 연구 단지 및 인프라 건설 지속)화학산업(세계 최대 복합 화학 및 정제 시설)싱가포르정치적 특성문화적 특성비즈니스 에티켓GDP / 주요산업중국계 말레이시아인들이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셀랑고르주와 정부의 정책 조율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고 있다.3. 국민통합이 최우선의 과제이다.다 인종 국가이므로 특히 종교 별로 육류가 들어간 음식을 주의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