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 필리핀의 한국어 교육 단계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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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출처 한국어교육 한국어문교육학회 2006.08.30 제23호 1 일반국내논문  
목차
1. 들어가기
2. 한국어 교육 단계
3. 현지 정부 중심의 한국어 교육
4. 현지 대학 중심의 한국어 교육
5. 한인 중심의 한국어 교육
6, 나가기
본문내용
이 글은 필리핀의 한국어 교육 기관 및 기초 실태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필리핀은 한국어 교육이 성장기에 들어선 국가이다. 현지 정부 차원과 민간 차원의 한국어 교육과 한글학교의 한국어 교육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정규 한인학교가 없다는 점과 한국어과가 설치된 대학이 UP 한 곳 밖에 없을 볼 때 필리핀은 한국어교육 성장기 단계의 국가이다. 필리핀에서 한국어 교육 관련 기관은 현지 정부, 대학, 그리고 한글학교가 있다. 현지 정부 주도의 한국어 교육 기관은 TESDA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대상은 한국에 근로를 희망하는 예비 근로자들이다. 한국 노동부와 산업인력공단의 제도 변화로 인해 이 기관의 교육과정과 교육 내용이 바뀌고 있다. 현지에서 한국어 관련 대학은 필리핀 대학이 유일하다. 이 대학의 한국어 교육은 교양 과정에서 실시되고 있다. 한인 중심의 한국어 교육 기관에는 비정규 학교인 한글학교가 있으며 13개 학교 2,700명의 학생들이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다. 정규 한인학교는 2007년도 개교 예정이다.
참고문헌
한국경제신문(2005), 12월 5일자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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