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우리나라 손해보험회사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중소형사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I. 서론
II. 우리나라 손해보험시장 현황
1. 세계 속의 우리나라 보험산업
2. 우리나라 손해보험시장 구조
III. 중소형사들의 문제점
1. 영업 부문
2. 상품부문
3. 판매채널
4. 언더라이팅
5. 자산운용력
6. 보상
IV. 중소형사의 발전 전략
1. 현 체제 유지시
2. 핵심 이외 업무는 Outsourcing 방안
3. 전략적 제휴 방안
4. 손보사간 통합・합병 전략
V. 결론
- 본문내용
-
우리나라 손해보험 산업은 경쟁력이 곧 생존이라는 정글의 법칙을 적용하고 있는 경쟁상황에서 채널 등 보험회사 내부 뿐만 아니라 작게는 손.생보사로 크게는 은행 등 타금융업종으로 확대되면서‘Nut cracker’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특히 중소형사들은 향후 ‘Russian roulette’게임을 시작해야 하는 생존과 퇴출의 시점이 다가올 수도 있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어제의 혁신이 오늘은 한계에 이르고 내일은 폐물이 되는 혁신 변화와 시장의 중심이 보험회사에서 고객으로 이전되는 변화 속에서도 중소형사들은 변화의 물결을 주도적으로 대응하여 보험시장을 선점하기 보다는 과거 10년간 지속적으로 성장성과 수익성면에서 모두 퇴보를 거듭하여 고착상태에 있다. 그러나 중소형사들은 현 사업 구조의 문제점을 파악, 개선하고 추진 과제별 실천을 통한 경쟁력을 구축하여 향후 개방될 신영역.신시장을 미래 성장 교두보로 선정하여 선점할 수 있다면 신시장 창출의 긍정적 요인으로 재도약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어 중소형사들은 향후 어떻게 준비하는가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 할 수 있다.
최근 보험환경 변화를 보면 중소형사들에게 위기는 판매채널과 상품면에서 찾을수 있는데 채널면에서는 직판보험사의 고성장과 대형사 진출 가능성 및 은행의 강력한 방카슈랑스 추진 그리고 대형판매법인, 홈쇼핑 등 신채널이 등장하고 있다는점이다.
또한 상품면에서는 중소형사를 포함하여 손해보험시장의 성장 요인이었던 전통적 장기보험 성장이 한계에 도달하면서 신계약 성장세 둔화로 비차익 규모가 축소되고 저금리 지속으로 이차역마진 위험을 안고 있는 구조가 되고 있으며 생보 실손보상 허용으로 단체보험시장 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김동훈・이기형, 「국내 손보사의 효율성 및 생산성변화 분석」, 『리스크 관리연 구』제12권 1호, 2001.
김성재, 「보험회사 대형화: 전망과 과제」, 『금융연구』제10권 1호, 한국금융연구 원,1996.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2004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2003. 11.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소, 『보험동향』2002년 가을호, 2002.
정중영, 「전업특화보험사의 출현과 경영전략」, 『손해보험』통권338호, 손해보험 협회, 2001. 3.
장증영, 「국내 손해보험회사의 경영평가와 시사점」, 『보험개발연구』제14권 1호, 보험개발원 2003.
지홍민, 「미국 손해보험산업의 효율성측정: DEA 기법의 적용」, 『금융학회지』, 1996
최용석 외 2명, 「선진 손보사의 전략적 제휴추세와 국내 송보사의 제휴방안」, 삼 성금융연구소, 2001.
Bazinet, Christopher G., Steven A. Kahn and Scott J. Smith, “Measuring the Value of Outsourcing”, Best’s Review (P/C Ed.), Vol.98, No.12, April 1998, pp.97~100.
Cummins, J. D., M. Weiss, “Measuring Cost Efficiency in the Property-Liability
Insurance Industry “, Journal of Banking and Finance 17, 1993, pp.463~481.
Klein, Mark M., “The Virtue of Being a Virtual Corporation”, Best’s Review(P/C
Ed.), Vol.95, No.6, Oct. 1994, pp.92~99.
Panko, Ron, “Virtual Possibil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