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계획서][유아교육]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실험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Ⅱ. 연구의 이론적 기초
1. 도덕성의 개념
2. 도덕성 발달 이론
3. 콜버그(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의 특징

Ⅲ. 연구의 절차 및 방법
----------------------여기까지 자료있음.(설문지포함)
Ⅳ. 결과 및 해석
1. 도덕성 검사 설문지의 통계적 해석
2. 인터뷰 자료 해석
3. 연령별 사고유형 분석

Ⅴ. 결론


❇ 참고문헌
❇ 부록
1. 도덕성 검사 설문지
2. 채점요강

본문내용
Ⅰ.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우리나라에서는 도덕 교육을 오래 전부터 해오고 있다. 1960년대에서부터 학교의 정규교과목의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한 우리의 도덕 교육이 최근 지식 위주의 교육과 경쟁적 입시제도 등과 같은 잘못된 사회 구조 속에서 뒷켠으로 밀려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청소년들의 도덕 가치관 혼란으로 생명경시풍조, 성폭행, 마약복용, 가출, 십대미혼모의 증가 등이 확산되고 있으며 청소년 비행은 커다란 사회병리 현상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 청소년 비행은 최근 양적 증가 뿐 아니라 연소화 되어 초등학교 아동에게까지 비행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도덕이 무너지는 현대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도덕성을 회복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는 가장 시급한 교육적, 사회적 문제이며 진정해야 할 인성교육과 도덕 교육을 교육의 핵심으로 두고 도덕성 회복을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본다.
도덕 교육을 강화시키기 이전에 우리나라 아동들의 도덕성이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떻게 발달하며 도덕성 발달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도덕성 발달 실험을 수행하고 도덕 판단의 근거와 이유에 대해 어떤 유형을 발견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도덕성 발달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측정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서 피아제(piaget)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이 과연 타당한지에 대해서도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Very good!
  • zhonghan6***
    (2015.06.10 22:13:1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유아에게 인지되고 영향을 끼치는 것이므로, 무엇보다 심신이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교육은 크게 나누어 가정교육사회교육 등의 비형식적 교육과 유아원유치원 등의 형식적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종전에는 유아교육이라 하면 취학전 교육으로 유치원과 같은 제도적 교육만을 주로 일컬어왔으나, 근래에 와서는 비형식적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 [대학원 학업계획서] 석사과정 대학원 학업계획서 최우수예문-대학원학업계획서예문, 대학원학업계획서예시-
  • 연구해봄으로써 도덕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간호전문가 되고자 합니다.3. 고려대학교 대학원 정치학과 학업계획서1) 자기소개중학교 사회 수업 시간에 선생님께서 갑자기 이런 질문을 던지셨습니다. “좋은 정치란 무엇인가?” 오랫동안 아무도 대답을 하지 못했습니다. 곰곰이 생각해 보다가 조심스럽게 손을 들고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싸움 없는 세상을 만드는 일이 정치입니다.” 선생님께서 웃으시며 “그 말이 정답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

  •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 유아교육사상가 로크 (1) 생애와 저서영국의 철학자이며 정치사상가인 로크는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법률가인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14세에는 웨스터 민스터 학교에 갔으며, 20세에 Oxford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고, 이어서 자연과학 및 의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도 다년간 계속 모교에서 강사로 머물면서 연구에 몰두하였다. 한때는 외교관의 비서로 베르린에 머물면서 정치 경제학을 연구하기도 하였고 귀국 후에는 위그당의 당수 사프트베리 백

  • [교육사상가] 세계의 교육사상가 교육론
  • 세계의 교육사상가 교육론1. 몬테소리의 교육사상(1) 생애와 저서몬테소리는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가이다. 처음에는 정신박약아 교육 연구실천에 종사하다가, 그 뒤 로마의 슬럼가에 연 <어린이의 집>에서 그 연구 성과를 보통 아동에게 적용하여 이른바 <몬테소리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녀는 의사로서의 경험에 기초하여 생리학정신병리학실험심리학을 원용하여 교육을 연구하였다. 특히 W. 분트를 모방하여 무엇에도 방해

  • [학교사회복지론]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아동은 사회의 규칙과 기준에 자신의 가치관을 맞추게 되고 자신의 생활을 조직한다. 도덕성 발달은 아동자신이 속한 문화의 생활을 조직화한다.결론적으로 아동기는 신체적 발달이 비교적 완만히 진행되며, 발달의 속도가 점차 안정성을 보인다. 따라서 운동기능도 비교적 정상적으로 발달하고 놀이에 열중하고 지적의욕이 생기고 흥미가 다양해지며, 과학적 지식을 추구한다. 정서는 유아기에 비해 안정적이며 집단생활에 대한 욕구와 사회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