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진화에 따른 소비자 행동모텔의 변화 (A+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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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마케팅 기본 원칙이였던 AIDMA 소비자 행동모델부터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며,
검색하고 공유하는 소비자가 등장하며 AISAS 소비자 행동양식을 보여지고,
현대 소셜네트워크 시대엔 사람들의 공감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SIPS 소비자 행동모델까지
시대 별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 행동모델에 관한 내용을 우리 가까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들을 예시로 들며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 목차
-
1.전통적인 마케팅 기본 원칙 (AIDMA 소비자 행동모델)
2.디지털 시대, 검색하고 공유하는 인류의 등장 (AISAS 소비자 행동모델)
3.SNS 시대엔 ‘공감’을 중심으로 움직인다. (SIPS 소비자 행동모델)브랜드
- 본문내용
-
1. 전통적인 마케팅 기본 원칙 (AIDMA 소비자 행동모델)
과거 매스 미디어의 전유물인 TV와 Radio 밖에 없던 시절을 지나, 대한민국 국민 95%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만큼 현대에는 인터넷을 필두로 PC와 스마트폰(모바일) 보급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미디어 환경은 변화했습니다. 이에 미디어는 어떠한 방향으로 진화했고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는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시대 별 소비자 행동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기술하고자 합니다. 192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4대 매체를 기반으로 ATL 광고를(TV, 라디오, 신문, 잡지) 집행하며 미디어가 소비자에게 일방향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미 경제학자 새뮤얼 롤랜드 홀(Samuel Roland Hall)은 오랫동안 전통적인 마케팅의 기본 원칙으로 불린 AIDMA 모델을 주장하며 사람이 구매행동을 하기까지 5단계의 심리 프로세스가 있다고 정의했습니다.(중략)
- 참고문헌
- 콘텐츠의 미래 (바라트 아난드 저/김인수 역/리더스북/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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