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2 / 2023.09.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성적 충동
2.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초자아 개념
3. 이드, 자아, 초자아 개념의 청소년 성적 충동에 대한 적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은 사람의 성장과 발전 과정에서 중요한 단계를 경험합니다. 이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다양한 정서, 신체,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종종 청소년의 성적 욕구와 관련된 성적 충동으로 나타납니다. 성적 충동은 청소년이 성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본론에서는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처하기 위해 프로이트의 이드, 자아 및 초자아 개념을 이용하고자 합니다.

Ⅱ. 본론

1. 청소년의 성적 충동

청소년의 성적 충동은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정신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기간 청소년은 자기 정체성을 형성하고 성인으로 이행하는 과도기를 거치면서 성욕이 강화되고 다양한 형태로 표현됩니다. 성적 충동에는 청소년이 성욕을 경험할 때 생기는 강한 감정이나 충동적인 행동이 포함됩니다.
참고문헌
이지은, & 조성은. (2016). 청소년 성적 충동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8(4), 959-978.
박민지, & 송재호. (2014). 청소년 성적 충동과 부모-자녀 의사소통의 관계: 양적 조절 효과와 가족구조 차이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21(7), 1-29.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3). 청소년의 성적 충동과 관련 정책 방향.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보고서.
김영민. (2017). 청소년 성적 충동의 특성과 관련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9(1), 247-265.
정하나, & 이호섭. (2015). 청소년 성적 충동과 성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3(1), 6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정신분석적 이론을 토대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인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 [본문출처표기완료]
  • 활용하여 제시1) 폭력적 초자아왜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으로 성장하였는지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이론 중 초자아의 개념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설명해 보도록 하자.프로이트(Freud)에 따르면 자아의 눈에 비친 길들여지지 않은 초자아는 외부 현실이 아니라 금지를 어겨서 완전한 쾌락 너머의 엑스타시에서 스스로 무너져 내리라고 자아를 부추기는 이드의 거역할 수 없는 부름을 의미한다. 초자아의 압박에 몰려 자아는 때로 자기 자신

  • 사회과학 정신분석모델
  • 서술의 언어지향외연적 선형시간개념무의식1차 과정쾌락 원칙인식불가능억압됨접근 어려움꿈이나 증상에서 볼 수 있음심상지향암시적 비선형시간개념 없음상징적(참고: 이정균․김용식. 2001. p. 67.)2. 구조적 모델 - ‘성격의 구조’프로이드의 초기 성격구조이론의 중심개념은 무의식이었다. 그러나 1920년대에 이 같은 정신생활의 개념모형을 수정․보완하여 3가지 체계의 기본적 성격구조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본능과 자아 그리고

  • [사회복지실천론] 정신분석모델
  • 서술의 언어지향외연적 선형시간개념무의식1차 과정쾌락 원칙인식불가능억압됨접근 어려움꿈이나 증상에서 볼 수 있음심상지향암시적 비선형시간개념 없음상징적(참고: 이정균․김용식. 2001. p. 67.)2. 구조적 모델 - ‘성격의 구조’프로이드의 초기 성격구조이론의 중심개념은 무의식이었다. 그러나 1920년대에 이 같은 정신생활의 개념모형을 수정․보완하여 3가지 체계의 기본적 성격구조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본능과 자아 그리고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이드의 심리성적이론① 이론의 개요Freud는 환자가 유아기의 꿈이나 기억에 대해 서술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일련의 발달단계 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는 인성이란 생의 초기 몇 년 동안에 아이들이 생물학적이고 성적으로 관련된 충동과 사회의 요구 사이에서의 갈등을 처리하면서 결정적으로 형성된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태어나서 5세까지 유아기의 경험을 중요시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유아는 여러 단계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발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자아(ego)로 연결②전의식 : 의식 밖에 있으나 쉽게 인식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기억을 포함하고 있는 정신의 영역③무의식 : 의식으로부터 벗어나 있는 정신의 부분으로, 그것은 인간의 충동감정관념의 대부분을 저장하는 저장소. 무의식은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힘으로서 기능. 초자아와 원자아가 존재인성의구성 요소-인성의 구성요소 : 성숙한 인간이라면 인간의 인성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세 작동인으로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