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lman&Deal의 네가지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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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2. 조직을 보는 Bolman & Deal의 네 가지 패러다임
가. 구조적 패러다임
나. 인적자원 패러다임
다. 정치적 패러다임
라. 상징적 패러다임

3. 웰튼 고등학교 분석
가. 구조적 패러다임에 의한 분석
나. 인적자원 패러다임에 의한 분석
다. 정치적 패러다임에 의한 분석
라. 상징적 패러다임에 의한 분석

4. 죽은 시인의 사회에 등장하는 인물(리더십) 분석
가. 구조적 패러다임(구조적 리더십)을 가진 인물
나. 인적자원 패러다임(인적자원 리더십)을 가진 인물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명문고 웰튼 고등학교 학생들은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고전문학클럽을 알게 되면서 지금껏 억눌려왔던 모습에서 벗어나고자 하며, 진정한 꿈과 사랑, 재능을 발견하며 자의식과 본성을 찾아 나가고자 했다. 그러나 명문대 진학이라는 현실적인 벽에 부딪히며 다시금 현실로 돌아오게 되었다.

과거에는 합리성과 효율성이라는 근대정신을 근간으로 하여 조직의 한 가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조직 내 비인간적인 행태가 만연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구성원 개인의 자의식과 자기 지향적인 모습, 경쟁에 의한 개인?조직 간 갈등이 더욱 불거지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변화는 지극히 당연함에도 조직의 리더가 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조직의 성장은 물론이거니와 직무만족도의 감소나 심한 경우 조직원 이탈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은 위험을 제거하고 조직의 높은 성과와 궁극적으로는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리더는 조직과 조직원의 다양한 패러다임을 이해하여 조직을 성장으로 이끌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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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교조직과 조직 문화
  • Bolman, L. G. and T. E. Deal (1984). Modern Approaches to Understanding and Managing Organizations. San Francisco: Jossey Bass. Deal, T. E. (1985). The symbolism of effective schools. In Culture and Power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ed. by A. Westoby.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Deal, T. E. and A. A. Kennedy (1982). Corporate Cultures. Cambridge, MA: AddisonWesley.- (1983). Culture and school performance. Educational Leaderships, Feb, pp. 14-15.Deal, T. E. and K. D. Peterson (1990). The Principals Role in Shaping School Culture. Washington, D.C.: Goverment Prin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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