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심리학_Campbell(1990, 1994)의 직무 수행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한 가지 실제 직무를 예로 들어, Campbell이 제시한 8가지 차원에 맞춰 해당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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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목 명 : 산업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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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Campbell(1990, 1994)의 직무 수행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한 가지 실제 직무를 예로 들어, Campbell이 제시한 8가지 차원에 맞춰 해당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Ⅰ. 서론
조직은 개별 요소가 일정한 질서를 가지면서 결합하여 일체적인 것을 이루는 형태를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사회현상이 조직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현대사회에서는 무수한 집단의 조직이 분화하여, 회사, 관공서, 노동조합 등 온갖 조직이 거대화하며 또한 능률주의, 업적주의에 따라 기능적으로 합리화되어가고 있다. 본론에서는 Campbell의 직무 수행 모형에 대해 서술하고 교직의 예를 들어 직무 수행 요소를 분석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직무수행의 의미
직무수행은 간단하게 종업원이 직장에서 관여하는 모든 종류의 행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너무 포괄적이라 부정확하다. 왜냐하면 종업원들은 종종 직장에서 직무에 규정된 과업과 관련이 적거나 관련이 전혀 없는 행동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와 같은 정의에 따르면 조직의 목표와 관련되지 않은 직장에서의 많은 행동들이 직무수행에 포함될 우려가 있다. 반대로, 직무수행을 오직 업무의 과제수행과 관련된 행동으로만 제한하면 직장에서의 많은 생산적인 활동을 제외하게 된다.
따라서 직무수행은 ‘종업원들이 직장에서 하는 행동 중 조직의 목표에 기여하는 행동’이다. 이 정의는 직장에서 하는 모든 행동이라는 정의보다는 제한적이고 과업수행이라는 정의보다는 포괄적이어서 보다 정확한 정의로 여겨진다.
2) Campbell의 직무수행과 효과성, 생산성, 유용성의 차이
Campbell에 따르면 직무수행은 효과성, 생산성, 유용성과 구분하여 이해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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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참고문헌
윤정일, 송기창, 김병주, 남수경(2021),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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