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분쟁해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6.08 / 2022.06.08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세하게 요점 및 정리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무역클레임
1. 무역클레임의 의의
2. 무역플레임의 과정
3. 무역클레임의 사유
[2] 무역분쟁 해결방법
1. 타협
2. 알선
3. 조정
4. 중재
5. 소송
[3] 상사중재제도
1. 중재의 의의
2. 상사중재제도
3. 한국의 중재절차
4. 중재의 장단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무역분쟁은 무역클레임의 제기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클레임에 대해서 상대방이 클레임제기자의 요구를 바로 수용하면 분쟁으로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무역분쟁으로 발전하게 된다.
무역분쟁을 해결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중재가 가잔 중요한 해결방법이다. 따라서 본장에서는 무역분쟁해결과 관련하여 무역클레임, 무역분쟁해결방법, 그리고 상사중재제도를 차례로 알아보기로 한다.
[1] 무역클레임
1. 무역클레임의 의의
무역클레임은 무역계약의 당사자중의 일방이 상대방의 계약의무이행의 하자를 이유로 상대방에게 의무의 완전한 이행이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것을 말한다. 클레임(claim)은 객관적인 근거에 의하여 상대방에게 완전한 이행이나 손해배상을 구체적으로 청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주관적일 수 있고 구체적 청구없이 제기하는 항의나 불만(complaint)과는 구별된다. 그리고 이 클레임이 상대방에서 의해서 수용되지 않고 당사자간에 다툼으로 발전할 때 분쟁(dispute)이 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