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스포츠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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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스포츠 마케팅의 시작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2.본론
스포츠 마케팅의 장점
스포츠 마케팅의 종류
실제 마케팅 사례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3.결론
본문내용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이윤추구를 목표로 하고 있는 기업은 보다 효과적인 홍보 수단을 찾게 되는바, 매스미디어와 결합된 스포츠는 오래 전부터 주목을 받아 왔고, 제품과 소비자를
친밀감 있게 묶는 기업이미지 제고의 중요한 수단이 되어 왔다.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시작된 스포츠 마케팅은 1984년 LA 올림픽 이후 스포츠 상업화와 함께 미국 내에서 꽃피우기 시작하였다.일명 `유베로스 신화`로 불리는 LA올림픽에서 시도된 각종 마케팅 프로그램은 이후 올림픽 운영의 모범이 되었을 뿐 아니라, 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각종 세계적인 선수권대회에서 마케팅의 기준이 되었다.
다시 말하면 경기를 주최하는 측(IOC, FIFA, 개최국 조직위원회 등)에서 본다면 확실한 재정 수익을 보장해 주고, 스폰서로 참여하는 기업 측에는 집중적이고도 효과적인 마케팅의 영역을 열어 주었으며, 미디어 측에는 그 어떤 프로그램보다도 높은 광고료를 챙길 수 있게 해줌에 따라 스포츠는 이제 순수한 감동의 세계를 넘어 막대한 부를 보장해 주는 비즈니스의 영역으로 탈바꿈하였다.
1990년에 들어와 이제는 모든 스포츠 이벤트가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을 이용하여 사업화 되고 있다. 국내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가장 체계적으로 도입된 분야는 프로스포츠팀들이다.
1892년에 출범한 프로야구를 비롯하여 프로축구 프로농구 심지어는 아마스포츠에서도 스포츠 상품화를 통한 이윤증대라는 목표달성을 위하여 스포츠 마케팅 기법이 이용되고 있다.
1990년대에 들어와 몇몇 광고 대행사들이 스포츠 스폰스십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조직을 구성하여 각종 스포츠 이벤트를 주관하고 스폰서를 선정하여 프로모션하는 등의 보다 진일보한 사업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또한 일반기업들은 스포츠를 통한 스폰스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투자
역시 활발해지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그렇다면 스포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정의부터 살펴보았다.
스포츠 마케팅의 개론서 첫 장을 펼치면 제일 먼저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 제품을 매개로 스포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스포츠 관련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한 창조적인 교환 활동이다.`(학현사 `스포츠 마케팅`)
다시 설명하자면, 스포츠 마케팅이란 스포츠를 좋아하고 즐기는 사람들을 상대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는 기업이 이러한 스포츠 소비자들의 스포츠 및 스포츠 스타에 대한 동경과 경외감을 이용하여 구매를 유도하고자 하는 모든 활동이라고 하겠다. 선수를 활용한 광고 및 후원 활동,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의 대형 스포츠 이벤트에 쏠리는 스포츠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용하여 어떻게든 자사 브랜드나 제품을 알리려는 노력, 이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자 하는 것이 바로 스포츠 마케팅이다.
스포츠 마케팅이란 첫째, 스포츠 경기를 생산하는 스포츠 조직들이 재정 확보를 위해 스포츠 경기를 판매하여 누군가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활동이며 둘째, 스포츠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소비자로 간주하고 그들에게 어필할만한 스포츠 경기나 선수를 활용하여 자사의 브랜드나 제품 및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판매하는 활동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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