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TV 인터넷 의 발달과 확산이 가져온 세계화가 스포츠마케팅에 미친 영향과 그에 따른 사회적 파장 거리응원 문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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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TV, 인터넷)의 발달과 확산이 가져온
세계화가 스포츠마케팅에 미친 영향과 그에 따른 사회적 파장 : 거리응원 문화를 중심으로
세계는 지금 인터넷의 시대이다. 산업혁명에 이은 제 3의 혁명 인터넷은 우리주변 모든 것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류의 전반적인 생활방식이 변화하고 무엇보다 정보 접근성이 용이해 지고 있다. 국내의 인터넷 보급률 역시 세계에서 수준급이라고 할 만큼 대한민국은 IT강국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터넷의 영향은 기업의 사업영역에서 두드러진다.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혜성처럼 나타나서 밝게 빛이 나다가 구름처럼 밀려나가는 기업들이 수시로 목격되고 있다. 이는 결국 21세기 새로운 시대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의 결과일 것이다.
그렇다면 일단, 이러한 급변하는 변화속에 정보화의 대표격이라 할 수 있는 미디어(인터넷, TV)에 따른 광고의 변형을 살펴보자.
1. 메시지 중심, 언어 중심의 광고 -> 느낌 중심, 오감을 자극하는 광고
광고의 경우 대중들의 소비욕구를 자극하는 것이 가장 큰 목적이므로 대중들에게 가장 어필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과거에는 상품의 이름과 그 용도 등 상품 자체의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광고가 대부분이었다. 그로인해 다양한 기법의 활용보다는 인기 연예인들을 기용하여 말로써 그 상품을 알리는 광고가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단순히 제품의 정보전달이 목적이 아니다. 좀 더 감각적이고 다양해진 소비자들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서 단순히 언어를 통한 정보 전달이 아닌 오감을 자극하는 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다. 아름다운 영상과 음악적 요소를 가미하여 우리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주고, 신비주의 전략을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증폭시킨다.
과거 한 소녀가 커다란 눈망울을 깜빡이며, ‘너... 행복하니?’라는 물음을 던졌던 TTL광고. 상품에 대한 정보도, 이것을 이용하라는 노골적인 권유도 없었지만, TTL서비스가 무엇인지는 모르나 왠지 TTL서비스를 이용하면 행복해 질 것만 같은 그런 느낌을 준다. 처음 실시하는 TTL서비스가 어떤 것인가에 대해 이러쿵 저러쿵 설명하는 것보다 그 이미지로 사람들의 오감을 자극하고 궁금증을 증폭시킴으로써 사름들로 하여금 직접 그것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게끔 만들고, 그 여운 또한 오래 지속되게 하는 것이다.
2. 엽기적이고 튀는 문화를 반영하는 광고
점점 삭막하고 복잡 다양해져가는 사회 속에서 현대인들은 어떤 심오한 의미가 내포된 것 보다는 오히려 단순하고 순간적으로 웃고 즐길 수 있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것에 맞추어 광고 역시도 구구절절 바른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보다는, 가볍고 우스우면서도 강한 임팩트를 줄 수 있는 광고를 제작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환타 광고의 경우 아주 우스꽝스럽고 엽기적인 이미지를 시리즈별로 다룸으로써 제품의 좋고 나쁨을 통해 상품을 선택하게끔 하기 보다는, 사람들에게 단순한 웃음과 재미를 통해 그 제품을 기억하게끔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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