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세분화, 표적시장과 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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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3. 표적시장과 포지셔닝
본문내용
1. 시장세분화
1 ) STP 마케팅
1. 시장세분화
마케팅전략과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소비자행동에 대한 이해에 근거하여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표적시장을 선정(targeting)하며 표적시장에 적절하게 제품을 포지셔닝(positioning)하는 일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함
2 )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세분시장 마케팅 배경
모든 소비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 .
기업들은 전체시장을 공략하는 대신, 자사가 가장 성공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선택
제품다양화 마케팅
표적시장
마케팅
대량마케팅
2) 세분시장 마케팅 도입의 역사적 단계
(1) 대량 마케팅
- 기업은 대량생산, 대량유통 그리고 대량촉진을 통해서 한 종류의 제품을 모든 구매자에게
판매하는 방식을 취한다.
(2) 제품다양화 마케팅
- 판매자는 제품의 형태, 지질, 크기 등에서 차이를 보이는 2가지 또는 그 이상의 제품을 생산
하여 소비자에게 접근하는 방식을 채택함.
(3) 표적시장 마케팅
- 판매자는 세분시장을 인식하고 그들 중 하나 또는 복수의 시장을 선택한 뒤, 각각의 시장에
적합한 제품 및 마케팅믹스를 개발함.
2 )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사례. 애경 케라시스
여러 차례에 걸친 소비자조사에 기반한 케라시스의 제품 세분시장은 변화된 소비자의 욕구에
맞춰 과학적으로 처방된 전문 헤어케어라인의 ‘프리미엄 샴푸’ 시장
케라시스의 표적시장은 20~34세의 여성으로, 직업군은 대학생 및 직업을 가진 미혼 기혼여성 또는 외부활동이 많은 주부였다.
구매행태적으로는 기본적으로 가격보다는 브랜드 지향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백화점이나 헤어샬롱 유통브랜드에 대해서 구매욕구는 높으나 가격저항을 느끼는 반면, 저가 브랜드에 대해서는 제품신뢰성과 선호도 자체가 낮은 소비자층으로 손상모발 케어 및 건강모발 관리에 관심이 많은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케라시스의 포지셔닝은 전문성과 고급스러운 이미지에 주안점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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