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기업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1 / 2020.06.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전략
요약
서론
중소 중견기업의 특성과 현황
Ⅰ. 중소중견기업의 현황(국민경제포함)
Ⅱ. 중소 중견기업의 구조적 취약성
중소 중견기업 동향분석
Ⅰ. 중소 중견기업 (수출)동향 분석
주요국 수출 정책 및 동향
Ⅰ. 미국 중소 중견기업
Ⅱ. 일본 중소 중견기업
중소 중견기업 수출 기업화 육성방안
Ⅰ. 수출 시장 저변확충 인프라 구축
Ⅱ. 수출자금조달과 세제 개선
Ⅲ. 해외마케팅 능력 배양
Ⅳ. 수출선도기업의 육성
Ⅴ. 기술경쟁력의 확보
Ⅵ. 수출관련 법령정비
요약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전략
우리나라의 중소기업은 2014년 기준으로 전 사업체중 약 99.9%, 중소기업 종사자는 87.9%로 높은 경제제적 비중을 지니고 있다. 또한 전체 생산액의 48.3%를 담당하며 (2010~2014년 기준) 80.3%의 고용에 기여한다.
지금까지 중소기업에 대한 평가는 점진적으로 제고되어 왔으나 다품종 소량생산, 기술지식 집약형 산업이 대두되는 현대 산업 구조 속의 역할을 고려하면 평가 절상이 요구됨을 알 수 있다. 또한 청년실업률은 9.3%, 2016년 2분기 제조업 가동률 72.2%등 주요 경제 지표가 외환위기 수준으로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제 난국 타개 및 고용창출 등의 역할을 중소기업에게 기대할 수밖에 없는 경제상황이 도래하고 있다. 때문에 중소기업 육성정책에 대한 획기적인 강화와 제반 여건에 대한 보강이 필요함을 보인다.
중소기업의 육성에는 중소기업 관련기관인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청, 중소기업 진흥공단 등을 비롯한 수출관련기관의 지원이 필요하며 내수 중소기업의 수출화를 추진할 인프라 구조 정비가 필요하다. 중소기업의 수출비중이 국가경쟁력의 척도로 확대되는 만큼 대기업 중심, 소수품목 중심의 수출 구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중소중견 기업의 수출 기업화가 필수적이다. Global market 에서는 규모의 경제보다 다품종 소량 생산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동성, 유연성, 창의성이 뛰어난 중소기업이 경쟁력에 우위를 차지 할 수 있다.
위의 상황을 고려할 때 중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전략은 국민경제와 국가경제를 위해 가장 시급한 주제임으로 다음과 같은 육성 전략을 정책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첫째, 수출 시장 저변확충을 비롯한 인프라 구축이다. 중소기업의 신규 수출기업화를 위한 각종 정책개발과 환경이 조직되어야 한다. 또한 수출관리전문회사의 도입과 해외 바이어와의 연결 및 물류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며 해외수출에 관련한 실무교육부터 해외 규격 인증 획득에 관련한 지원도 필수적이다.
둘째, 해외시장 개척에 필요한 자금조달 및 세제개선 등의 자금 관련한 애로사항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해외 현지에 수출지원과 시장조사를 도울 수 있는 해외 마케팅의 능력 배양 및 정착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신규기업들이 해외시장에서 자생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전문가의 상주 혹은 현지인의 고용 정책이 검토되어야 한다.
넷째, 중소기업의 전문성 제고를 통해 수출 리드 및 한국 이미지 제고를 가능하게 할 수출선도 상품 개발, 수출선도 기업 육성이 필요하다.
다섯째, 기술 경쟁력 확보이다. 과거와 달리 가격경쟁만으론 시장에서의 생존력이 비교우위를 갖지 못함으로 기술수준 및 품질을 향상시켜 장기적인 경쟁력 창출이 필요하다. 또한 수출 중소기업의 시장저변확충과 현실성에 맞는 법령 정비를 통해 수출 지원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법령 개선이 필요하다.
제 1 장 서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유럽 국제화지원
  • 수출관련VI. EU 조달시장 V. 미국 조달시장 VII. 결론 1. 개요(1) 목표 수출의 고용창출 기여도 극대화국제교역이 모든 미국인들의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인식 확산-무역을 통한 성장이 미국사회전체 구성원을 위한 윈-윈 전략임을 강조(2) 특징국제교역에서 정부개입을 배제하는 자유무역주의를 표방하면서도 자국 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조직적 지원활동에 있어서 적극적자금지원이 핵심적인 중소기업 수출지원 핵심시책으로,

  • [국제경영]포스코의 현지화 전략과 방향
  • 포스코의 현지화 전략과 방향Ⅰ. 서론WTO체제의 등장으로 대표되는 경제의 개방화와 세계화로 인해 기업의 국제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세계경제 구조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세계화를 통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기업들이 국제화를 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조기업-서비스기업, 대기업-중소기업, 첨단기업-한계기업, 중앙에 소재를 둔기업-지방 기업, 수출 위주의 기업-내수 위주의 기업, 선진국 기업-개

  • 대기업과 중소기업 비교
  • 기업과 중소기업의 특성3.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협력관계의 중요성가. 대기업측면나. 중소기업측면다. 국민경제측면4. 향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개선점가. 비효율적 관계의 유지 가능성나. 정책적 시사점Ⅲ.결론Ⅰ. 서론중소기업의 역사적 역할은 중소기업의 정책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중소기업 정책은 경제 개발전략에 기초를 두고 있다. 60년대 초에는 경제개발계획의 초기 단계로 대기업중심의 공업화 정 책과 수출지향 산업정책

  • [전자무역] 전자무역 활성화 방안
  • 중소무역업체는 전자무역을 도입할 수 있는 기본적인 여건이 조성되지 못하고 있다.중소업체들은 정보시스템 도입비용의 부담으로 인해 전자무역으로의 전환이 늦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지방기업의 경우 더욱 심각하며, 이에 따른 지방 무역업체의 상대적 소외감은 전자상거래의 균형발전을 저해시키고 있다. 이는 정부의 중소업체에 대한 실질적 지원 부족과 중소 제조업체의 수출기업화 지원방안 미흡 등에 기인하며, 중소업체와 지방기업의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생성․발전해왔으며, 해외직접투자 또한 일반적으로 해외직접투자가 다국적기업에 의해 일어났기 때문이다. 이상무, “FDI(해외직접투자)”, 고시계사, 고시계 1997년 4월호, p.348다국적기업이 해외직접투자를 통해 국제적인 생산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출시보다 더욱 복잡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