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 - 기업체의 직무분석 - 목적, 형태, 내용,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본문내용
-
기업체의 직무분석
목차.
1. 직무분석 목적.
2. 직무분석 형태,
3. 직무기술서의 내용,
4. 직무명세의 내용
5. 직무분석 활용형태 및 특수 형태
6. 직무평가 의의및 방법
7. 직무설계기초및 기법 등등
1. 직무분석 목적.
직무분석은 인간노동을 과학적 · 합리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기초작업의 일종이다. 직무분석은 인사관리에 기초적이고 필수적이며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고 직무평가를 할 수 있도록 하지만, 직무분석을 통하여 얻어진 정보는 직무와 인간을 적합시키도록 하는 조건이며 주로 직무평가를 위하여 하게 되는 것이나 그 외에도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가 있다.
1 .직무평가의 자료
직무분석을 위해서는 무엇을 하고 어떤 능력과 효력이 요구되는가를 명확하게 파악하여야 하는 종합적인 자료가 준비되어야 하고 직무분석자료는 직무평가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2. 책임의 명확화
직무분석에 의하여 책임을 명확하게 할 수가 있다. 모든 기업은 직무내용을 명확히 분석하고 직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뚜렷이 하여 직책권한규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직책권한을 명확히 하는 데 직무분석이 도움이 되어야 한다.
3. 채용 · 배치 · 승진의 기초자료
승진을 위해서는 직무에 대하여 어떤 능력이나 노력이 필요한가를 알 필요가 있으며, 직무분석은 이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승진 · 임면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직무분석은 승진 · 승격 등과 새로운 직책의 임면에 대한 능력평가에 기초가 된다.
4. 교육훈련의 자료
어떤 업무를 위한 교육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그 업무의 내용이 명확해야 하기 때문에 직무분석의 이용목적에는 직무가 필요로 하는 능력과 지식파악이 정확히 되어야 인재양성 및 교육훈련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5. 업무의 개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