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LTON HOTEL - 개요, 성장배경 및 경영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 1절 HILTON HOTEL 개요
세계의 호텔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미국의 호텔 산업은 이미 근대 산업으로서 확고한 위치를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호텔의 국제화 현상은 제2차 세계대전이후 더욱 전진되었으며 특히 힐튼호텔(Hilton Hotel)과 쉐라톤 호텔(Sheraton Hotel)체인을 중심으로 급속한 성장을 보였다.
이러한 성장은 다음 두 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는 항공 산업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국제적으로 여객 수송이 용이해졌고 둘째는 오늘날의 호텔업이 마치 기술수출과 유사한 경영의 노하우(Know-how) 즉‘경영 비결 수출’이라는 형태를 취하게 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원래 호텔업이란 토지, 건물 등 막대한 고정 자본이 필요하고 그 산업으로서의 성격은 부동산업에 가까운 것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고정자본의 거의 전액을 현지의 정부나 민간업자들이 출자하고, 그로부터 위탁을 받아서 경영만 담당하여 매출액 또는 수익금에 대하여 일정한 비율의 수수료를 받는, 이른바 노-하우(Know-how)의 수출이라는 방식이 보편화 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이 힐튼 호텔회사의 위탁경영방식(Management Contract)인데, 이른바 힐튼 방식(Hilton Method)이라고도 한다. 이 같은 호텔의 위탁경영은 몇 가지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첫째는 해외에 자본을 직접 투자하지 않고서도 호텔기업을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는 호텔 경영비결의 수출이다.
셋째는 그 나라의 문화를 복합적으로 수출한다는 것이다.
넷째는 호텔을 이용하려는 여행자들은 그들이 방문할 체재지의 호텔에 대한 정보가 부 족하므로, 일정의 서비스 수준을 기대할 수 있는 국제적 경영의 호텔 상품이미지를 떠올리고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체인 호텔로서 위탁 경영 호텔에 대한 서비스의 품질의 표준화는 여행자에게 어느 정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신뢰감을 안겨준다.
1983년 통계에 따르면, 체인호텔이 전체 숙박시장을 약 61%점유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체인경영은 보편화 되었다.그런데, 세계적으로 중요한 체인 호텔들의 대부분이 위탁경영을 채택하고 있다. 우리 나라에도 주요 외국계 체인호텔이 특급 호텔에 진출해 있는 상황에서 그 중 하나인 Hilton hotel 에 대해서, 해외진출방식을 중점적으로 알아보려 한다.
1. HILTON HOTEL 역사
(1) 콘라드 힐튼 (Conrad N. Hilton)
"이 볼품없는 쇠막대기는 그대로 두면 아무 쓸데없는 싸구려 막대지만, 이 것을 불에 달구었다가 담금질해 말발굽을 만들면 10달러 50센트를 벌 수 있 고, 더 세밀하게 가공해서 바늘을 만들어 팔면 3천2백50달러를 벌 수 있으며, 용수철을 만들어 팔면 2백 50십만 달러를 벌 수 있습니다."
힐튼 호텔의 창시자 콘라드 힐튼이 그의 성공 비결을 묻는 기자들에게 5달 러 짜리의 평범한 쇠막대기를 흔들어 보이며 한 이 말은, 전 세계적인 호텔체 인을 건설할 수 있었던 그의 효율적인 호텔 경영 방식의 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적
1. 장세진, “글로벌 경영”, 박영사, 1998.
2. 이장호, “국제경영전략”, 박영사, 1996.
3. 김주헌, “국제화 시대의 기업경영”, 청양출판사, 1995.
4. 권영철, “무한 경쟁시대의 전략적 제휴”, 김영사, 1994.
5. 김충호, “호텔 경영학”, 형설 출판사, 1997.
논문
김재민, 프랜차이즈 경영에 관한 연구’ 호텔 관광 경영연구, 세종대학교 한국관광연구소 ,1988
김해영, 호텔 경영 형태와 우리나라 호텔 업계의 현황에 대하여’, 호텔 관광 연구, 세종대학교 한 국 관광 연구소, 1989
박동춘,‘우리나라 체인 호텔의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1991
이종순, 호텔 기업의 합리화에 관한 연구’, 경희 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1984
전경훈,‘호텔체인, 프랜차이즈에 관한 연구’, 경희대 산업관계 연구소, 1983
홈페이지
Hilton Hotel http://www1.hilton.com
밀레니엄 서울 힐튼 http://www.hilton.co.kr/
그랜드 힐튼 서울 http://www.grandhiltonseoul.com
경주 힐튼 호텔 http://www.kyongjuhilton.co.kr/
기타
Travel Trade Journal, 9, 2004
한국 관광 협회, Study on Tourism,2003
한국 관광개발 연구원, 관광연감, 2004-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전략] 리츠칼튼 호텔의 마케팅, 서비스 전략과 성공요인분석을 통한 전략방안
  • 성장률을 보였다.객단가를 기준으로 보아도 2002년도에서 2006년까지 18만 ~23만 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였으며 현재는 23만원의 객단가를 기록하고 있다. ( http://www.hotelskorea.or.kr/ 한국관광호텔 이용실적 및 현황 참조) 지난 2002년 상반기에는 월드컵이라는 특수가 있었지만 호텔업계의 대부분이 바이롬사 등의 문제로 인해 월드컵 기간에 기대만큼의 큰 호황을 누리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러한 현황을 감안한다면 2003년 매출 감소는 상당히

  • [전략경영] Grand hilton hotel(힐튼호텔)의 사례 분석(내,외부적 환경을 중심으로)
  • . 라이선스 계약 종료시 그 동안 축적했던 경영노하우로 자사 브랜드 만들 수 있는 핵심역량을 확보 했는지의 여부미국 한식 레스토랑 ‘개나리’거시적 환경 분석 ■ 서울 MICE 도시로, 정부지원 ■ 2010 한국 방문의 해 ■ G20 일정 ■ 세계 디자인 도시 서울수요와 공급 전망 ▨ 홍제동 상권의 개괄 내부 환경 분석1. 역사2. 위치 3. 총지배인 : Bernhard August Brender4. 개요SWOT 분석1. 핵심역량이용 성장전략(마케팅)2. 약점보완전략 (차별화 전략)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경영도구”라고 정의하고 있다.결국 주요 선진국의 대기업이나 단체에서 영업실적 향상의 일환으로, 회사에서 제시한 일정기간의 영업목표량을 초과 달성한 직원이나 대리점을 선정․포상으로서 TV, 시계, 세탁기 따위의 물품을 수여하는 대신 회사비용으로 여행을 보내주는데, 이러한 형태의 여행을 인센티브 여행(Incentive Travel)이라고 한다.⑵ 인센티브 여행의 개요 및 발달과정높은 목표를 성취한 데 대해 여행으로 포상한다는 생각은 적어도 승리

  • [졸업][호텔관광]제주 호텔 비교 · 분석에 관한 연구
  • 경영방식에 의한 분류 호텔기업들은 세계화라는 거대한 변화의 주도요인에 편승하여 급속히 체인화 되어가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호텔경영에 대한 know-how의 축적, 정보기술의 활용의 용이성, 규모의 경제 효과를 들 수 있으며, 체인호텔들은 결국 독립된 형태로 운영되는 호텔들에 비해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투자자, 소비자 및 경영자들의 부의 창출과 성장 목표들

  • [졸업][관광경영] 한국 카지노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학사학위논문한국 카지노 산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지도 교수 : 2003년 12월00대학교 관광대학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전공목차Ⅰ 서론 1제 1 절 연구의 목적 1제 2 절 연구 방법 및 구성 2Ⅱ 본론 4제 1절 카지노 산업의 정의 41. 카지노의 개념 42. 카지노 산업의 역사 51) 외국의 카지노 산업의 역사 52) 우리나라의 카지노 산업 역사 6제 2 절 카지노산업의 특성 91. 경제적 특성 92. 사회ㆍ문화적 특성 103. 구조적 특성 111) 수요 특성 112) 공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