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와 다임러크라이슬러의 전략적 제휴 완벽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1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와 다임러 크라이슬러간의 전략적 제휴과정을 분석한 자료이며 제휴의 실패요인과 현대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올바른 전략적 제휴방안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Ⅰ.서론
1.들어가며
2.기업선정배경
Ⅱ.본론
1.전략적 제휴의 이해
1-1.전략적 제휴란
1-2.전략적 제휴의 유형
1-3.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조건
1-4.국내 전략적 제휴 현황
2.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2-1.현대자동차 기업개요
2-2.다임러 크라이슬러 기업개요
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과정 분석
3-1.거시환경분석
3-2.제휴배경
3-3.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상호보완관계
3-4.제휴에서 결별까지의 연혁
3-5.제휴의 내용
3-6.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이득
4.현대 -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제휴 실패요인 분석
4-1.제휴 실패의 원인
4-2.현대자동차의 문제점
5.성공적인 전략적 제휴를 위한 방안
Ⅲ.결론
참고자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3-5.제휴의 내용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위와 같은 배경하에서 어떠한 제휴를 맺었는가? 첫째,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 미쓰비시 3사는 월드카 사업에서 협력하기로 하였다. 3사가 소형승용차의 공통 플랫폼을 개발하여 구매, 생산, 판매에서 협력해 나간다는 것으로서 코스트 경쟁력을 갖춘 소형승용차를 보유하여 다른 메이저 업체들에 큰 위협이 될 것이다.
모델개발은 현대와 미쓰비시가 담당하고 생산은 인건비와 부품재료비가 싼 한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판매는 여러 브랜드를 통하여 복수 채널로 이루어 진다. 즉 벤츠나 크라이슬러 브랜드를 통한 OEM 수출이 성사될 것이다. 플랫폼 개발은 현대가 중심이 되지만, 엔진과 변속기 부문에서 미쓰비시가 갖고 있는 뛰어난 기술력(CVT, GDI 등)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양사는 중대형상용차(2.5톤 이상)에서 50:50의 합작사업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구체적으로 이는 현대의 중대형상용차 전문공장인 전주공장을 자산매각방식으로 신설법인에 이관하는 형태로 현대가 부지와 설비를 투자하고 다임러크라이슬러가 자본과 기술을 투자하는 양상이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소형승용차의 수출을 중심으로 자동차산업이 발전해 왔기 때문에 상용차 부문의 경쟁력은 뒤떨어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주공장의 설비는 연산 10만대에 이를 정도로 대규모이기 때문에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출증가가 불가피했다.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세계 1위의 중대형상용차 업체이기도 하기 때문에 전주공장을 활용하여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더욱 공고한 지위를 구축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보도자료에 의하면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는 연료분사시스템, 제동장치, 안전장치와 같은 핵심 기술의 공동 사용, 동력장치 관련 부품과 일부 엔진의 상호공급, 다임러크라이슬러 상용차의 국내 생산, 신설 합작법인을 통한 제품의 마케팅과 판매 및 양사의 전세계 판매망 공동 활용에 관해서도 적극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고 한다.
셋째,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는 대우자동차의 입찰에 컨소시움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참여하기로 하였다. 물론 이는 GM의 단독 인수로 귀결됨으로써 무산된 사업이
- 참고문헌
-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오상봉, 을유문화사
글로벌 경영, 장세진, 박영사
전략적 제휴, 권영철, 김영사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전병규, 길벗
머니투데이
매일경제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다임러 크라이슬러 홈페이지
자료평가
- 레포트 작성에 잘 참고하였습니다
- qwer***
(2018.11.05 18:57:2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