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화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자화폐의 정의 및 개념

2. 전자화폐의 유형

3. 전자화폐의 현황

4. 전자화폐의 도입원인

5. 전자 화폐의 장점

6. 전자화폐에 대한 주요 정책적 논점

7. 전자화폐 도입의 문제점

8. 전자화폐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9. 전자화폐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전자화폐란

전자화폐는 전자적 수단을 사용하는 화폐이다. 이때 전자화폐는 은행 계좌를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대금지불이 가능한 것으로 화폐가치를 직접 보유하고 있는 기술적인 수단이다. 이상의 정의에 따르면 전자화폐는 계좌이체, 전자수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등과 차별화 된다. 이들 수단들은 직접적인 화폐가치를 보관하지 않고, 금융기관의 계좌에 접근하여 자금 이전을 명령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즉 전자화폐는 실제로 화폐 가치를 보관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이들과 차별화 된다.

한편 전통적인 화폐가 교환수단, 가치척도, 연 지급수단, 가치저장수단 등 4가지 기능을 수행하며, 지폐나 동전의 형태를 취하는 반면, 전자화폐는 화폐의 기능을 단지 전자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것에 불과하다. 역사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 온 화폐는 상품화폐, 주조화폐, 신용화폐, 전자화폐 등으로 구분된다. 이때 화폐의 변천형태는 화폐의 기능이나 개념의 차이보다는 화폐로 사용되는 수단의 차이에 크게 의존한다. 마치 인쇄기술의 발전이 지폐 와 수표의 사용을 일반화시킬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전자기술의 발전은 전자화폐의 발전에 중요한 필요조건으로 등장하였다.

물건을 구입하고 서비스를 받으면 그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당연히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다만 오프라인에서는 지폐나 수표, 동전과 같은 실제 화폐나 신용카드가 사용되고 온라인에서는 전자화폐라는 것이 사용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물론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신용카드가 현재로서는 가장 널리 활용되는 결제수단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개인정보 유출이나 보안 문제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소액결제 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 정의, 배경...
  • 레포트에선 모바일 시장과 온라인 시장은 어떤 관계가 있을지 둘 간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보고 이런 관계에서 앞으론 어떻게 발전해 나아 갈지 향후 전망을 생각해 보는데에 목적이 있다.본론온라인 쇼핑의 현황온라인 쇼핑인터넷 이용자 수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이런 증가하고 있는 이용자들이 인터넷을 이용한 쇼핑을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인터넷쇼핑 이용율은 안정적이고 높은 수치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온라인 쇼핑

  • 2018년 1학기 e-비즈니스 중간시험과제물 공통(PKI 알고리즘, 비트코인 이더리움)
  • [마케팅전략]SK텔레콤의 n-TOP 및 NATE 소비자 마케팅전략
  • 전자화폐 NEMO로 출장비 지급 -38-12) 모바일 도서 할인 쿠폰 -38-13) 모바일 방송:Nate-Air -38-14) 모바일 전자 지갑 서비스 -39-15) 모바일 컨텐츠 공모전 -40-16) 모바일존 -40-17) 모바일 광고 -41-결론 끝맺음 -41-서론 들어가면서무선인터넷이 디지털 세상을 주도할 차세대 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PC에서 접할 수 있었던 전자우편, 영한사전, 동호회와 주식거래, 환율 등의 서비스를 무선인터넷에서 점차 시도되어지고 있고, 목적지만 대면 현재 위치에서 이용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
  • (A+레포트)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추진동향과 사례분석 및 개선방안Ⅰ. 서론Ⅱ. 전자무역의 이론적 이해1. 전자무역의 개념2. 전자무역의 특성3. 전자무역의 범위4. 전자무역의 발전과정III. 국내외 전자무역의 추진동향 및 사례분석1. 해외 전자무역의 추진동향2. 국내 전자무역의 추진동향3.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사례IV. 중소기업 전자무역 활성화 상의 문제점1. 전자무역 인프라의 문제점2. 전자무역 중개기관의 문제점3. 국제전자 결제시

  • 기업간 전자결제 시스템 분석
  • 전자화하는데 있어서 국제대금결제시스템을 전화하는 것이 가장 큰 걸림돌로써 이를 해결하는 것이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온라인상의 거래에서 주로 대금결제는 기업과 소비자 간(Business To Consumer :B2C)의 신용 카드(Credit Card)를 주로 사용하고있으나 이 신용카드 방식은 기업 간(Business to Business :B2B)의 대량거래에서는 적합하지 못하다. 또한 전자화폐(Electronic Cash)나 전자수표(Electronic check), 전자자금이체 (Electronic Fund Transfer) 방식도 미국 등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