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화폐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자화폐의 정의 및 개념
2. 전자화폐의 유형
3. 전자화폐의 현황
4. 전자화폐의 도입원인
5. 전자 화폐의 장점
6. 전자화폐에 대한 주요 정책적 논점
7. 전자화폐 도입의 문제점
8. 전자화폐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안
9. 전자화폐의 발전 방향
- 본문내용
-
전자화폐란
전자화폐는 전자적 수단을 사용하는 화폐이다. 이때 전자화폐는 은행 계좌를 직접적으로 접근하지 않고 대금지불이 가능한 것으로 화폐가치를 직접 보유하고 있는 기술적인 수단이다. 이상의 정의에 따르면 전자화폐는 계좌이체, 전자수표, 신용카드 및 직불카드 등과 차별화 된다. 이들 수단들은 직접적인 화폐가치를 보관하지 않고, 금융기관의 계좌에 접근하여 자금 이전을 명령하는 수단이기 때문이다. 즉 전자화폐는 실제로 화폐 가치를 보관하는 하나의 수단으로서 이들과 차별화 된다.
한편 전통적인 화폐가 교환수단, 가치척도, 연 지급수단, 가치저장수단 등 4가지 기능을 수행하며, 지폐나 동전의 형태를 취하는 반면, 전자화폐는 화폐의 기능을 단지 전자적인 수단을 사용하여 수행하는 것에 불과하다. 역사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보여 온 화폐는 상품화폐, 주조화폐, 신용화폐, 전자화폐 등으로 구분된다. 이때 화폐의 변천형태는 화폐의 기능이나 개념의 차이보다는 화폐로 사용되는 수단의 차이에 크게 의존한다. 마치 인쇄기술의 발전이 지폐 와 수표의 사용을 일반화시킬 수 있었던 것과 같이 전자기술의 발전은 전자화폐의 발전에 중요한 필요조건으로 등장하였다.
물건을 구입하고 서비스를 받으면 그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해야 하는 것은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당연히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다만 오프라인에서는 지폐나 수표, 동전과 같은 실제 화폐나 신용카드가 사용되고 온라인에서는 전자화폐라는 것이 사용된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물론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신용카드가 현재로서는 가장 널리 활용되는 결제수단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신용카드는 개인정보 유출이나 보안 문제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 상품을 구매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소액결제 수단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