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산업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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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산업
1. 정의
캐릭터 산업은 다른 문화산업 영역들과 긴밀한 연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창조적, 문화적 영역과 마케팅, 유통, 생산이라는 경제적 영역으로 결합되어 상품이나 서비스의 판매에 있어 고객 흡인력, 시장 독점력, 타사 제품과의 차별화 및 지명도 향상을 만들어 내며 이름, 성격, 행동, 목소리 등 그것이 가지고 있는 강한 개성을 이용한 전반적이 경제적 행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캐릭터 산업은 개발, 제조, 유통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 이르기까지를 하나의 value-chain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캐릭터 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부분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캐릭터 산업을 캐릭터 라이센싱이 일어나는 1차 캐릭터 산업과 라이센싱을 통한 캐릭터 상품 제조 단계인 2차 캐릭터 산업, 그리고 캐릭터 상품을 유통시키는 3차 캐릭터 산업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특징
(1) 고부가가치의 미래형 소프트산업
- 인기캐릭터로 성장시키는 초기비용을 제외하고는 생산과 유통의 규모 증가에 비례하여 한계 생산비가 급속도로 하락함으로써 이윤창출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
* 미키마우스(Walt Disney Company)는 전세계적으로 연간 1만6천여 개의 제품에 대해 3천여 건의 라이센싱 계약 추진)
(자료:Brand Management(Kevin Lane Keller, 2002)
* 디즈니사는 `91년이래 GM·GE 등과 함께 미국경제의 주요지표인 "다우존스 공업지수 구성 30개 종목"(Dow Jones Average-30 Industrials)에 포함
- 세계 주요 캐릭터업체는 캐릭터에 대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방송,
영화, 출판, 게임, 테마파크 등의 관련기업을 계열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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