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이미지 쇄신을 위한 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본문내용
-
Ⅰ.기획의도
지금 대학은 보이지 않는 전쟁 중이다. 사회전반적인 인구 감소로 학생의 수는 줄어 들고 공급자인 대학의 수는 포화시점이다. 즉, 공급 과잉(학생 부족)시대이기 때문에 수많은 경쟁자들이 학생과 재정을 채우기 위해 치열한 전쟁을 하고 있다. 대학이 더 이상 학생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자기의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주는 대학을 선택한다. 또한 기업도 자기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대학만을 선택해 재정적인 투자를 하고 지원한다. 지금이야말로 대학은 소위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더 필요한 시점이다. 학교 또한 보다 좋은 인적 자원을 입학시키고 사회적인 평가를 끌어 올리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UI를 선포하고 이미지 개선에 매진하고 있다. 즉 대학도 대학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기존의 낡고 진부했던 이미지를 UI를 통해 혁신하려 하고 있다.
그러면 대학은 어떻게 선택받을 수 있는가. 그것은 학생ㆍ기업ㆍ사회 등의 수요자에게 다른 대학과는 무엇인가 다른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과 학교의 이미지를 이끌어 올릴 수 있는 적절한 홍보가 필요하다. 이에 건국대학교 이미지 쇄신을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였다.
Ⅱ.조직의 상황분석
1. 사회 경제적 상황분석
○ 점점 감소하는 학생수
"교육 인적 자원부는 교육대를 제외한 전국 189개 4년제 대학의 2004학년도 입학정원이 35만9천417명으로 2003학년도(36만2천233명)보다 2천816명 줄어든 것으로 집계 됐다고 20일 밝혔다."
"대학 입학정원은 1996년 대학 설립준칙주의가 도입된 뒤 매년 큰 폭으로 늘었지만 최근 고교생 감소 등으로 인해 지방대를 중심으로 미충원 사태가 생김에 따라 상당수 대학이 특성화나 구조조정 차원에서 정원을 스스로 감축해 총 입학정원이 사상 최초로 줄어든 것이다."
▷위의 연합뉴스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전반적인 인구 감소로 학교의 고객이라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줄어들자 이에 대학교들도 정원을 스스로 감축해 나가고 있다.
○경쟁력 없는 지방대학들의 통폐합
사립 大 는 지금 생존 전쟁
"취업난이 심해지고 전공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상아탑에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국공립 대학과 달리 당국 주도의 대학간 통폐합이 쉽지 않은 사립대학들은 학과 통합, 학교간 공동수업, 학과 체계개편 등을 통해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