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이미지 쇄신을 위한 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기획의도
지금 대학은 보이지 않는 전쟁 중이다. 사회전반적인 인구 감소로 학생의 수는 줄어 들고 공급자인 대학의 수는 포화시점이다. 즉, 공급 과잉(학생 부족)시대이기 때문에 수많은 경쟁자들이 학생과 재정을 채우기 위해 치열한 전쟁을 하고 있다. 대학이 더 이상 학생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자기의 원하는 바를 충족시켜주는 대학을 선택한다. 또한 기업도 자기의 경쟁력에 도움이 되는 대학만을 선택해 재정적인 투자를 하고 지원한다. 지금이야말로 대학은 소위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이 더 필요한 시점이다. 학교 또한 보다 좋은 인적 자원을 입학시키고 사회적인 평가를 끌어 올리기 위하여 경쟁적으로 UI를 선포하고 이미지 개선에 매진하고 있다. 즉 대학도 대학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에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기존의 낡고 진부했던 이미지를 UI를 통해 혁신하려 하고 있다.
그러면 대학은 어떻게 선택받을 수 있는가. 그것은 학생ㆍ기업ㆍ사회 등의 수요자에게 다른 대학과는 무엇인가 다른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것과 학교의 이미지를 이끌어 올릴 수 있는 적절한 홍보가 필요하다. 이에 건국대학교 이미지 쇄신을 위한 기획서를 작성하였다.
Ⅱ.조직의 상황분석
1. 사회 경제적 상황분석
○ 점점 감소하는 학생수
"교육 인적 자원부는 교육대를 제외한 전국 189개 4년제 대학의 2004학년도 입학정원이 35만9천417명으로 2003학년도(36만2천233명)보다 2천816명 줄어든 것으로 집계 됐다고 20일 밝혔다."
"대학 입학정원은 1996년 대학 설립준칙주의가 도입된 뒤 매년 큰 폭으로 늘었지만 최근 고교생 감소 등으로 인해 지방대를 중심으로 미충원 사태가 생김에 따라 상당수 대학이 특성화나 구조조정 차원에서 정원을 스스로 감축해 총 입학정원이 사상 최초로 줄어든 것이다."
▷위의 연합뉴스 기사에서 볼 수 있듯이 사회전반적인 인구 감소로 학교의 고객이라 할 수 있는 학생들이 줄어들자 이에 대학교들도 정원을 스스로 감축해 나가고 있다.
○경쟁력 없는 지방대학들의 통폐합
사립 大 는 지금 생존 전쟁
"취업난이 심해지고 전공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상아탑에 커다란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국공립 대학과 달리 당국 주도의 대학간 통폐합이 쉽지 않은 사립대학들은 학과 통합, 학교간 공동수업, 학과 체계개편 등을 통해 구조조정에 나서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보장론) 정치(군주제,민주주의,권위주의), 정부(서구정당,민족주의), 테러리즘 보고서
  • 건국이후 발생되는 복잡한 정합의 어려움과 내ㆍ외적인 문제들을 어떻게 극복하는가는 국가발전의 성패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중요한 사안들이다. 이처럼 민족주의는 국가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는 변수로 작용된다. 또 세계화와 탈(脫)민족주의로 대변되는 지역통합과 세계화의 움직임 속에서도 민족주의는 여전히 앙금처럼 남아있는 힘든 숙제임에 분명하다.21C인 지금 민주주의의 발전으로 이전 세기의 문제점들을 보완하고 민족의 다양성, 민족

  • [지역사회개발론]유성온천지역의 관광활성화 방안
  •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한 의식개혁을 통한 관광활성화 전략대안으로서 확실한 치안유지, 지역주민에 대한 관광의 중요성 교육, 목욕문화의 개선 등을 제시하였다. 장점 극대화 측면으로 유성관광의 활성화를 꾀하는데는, 우선 온천사업운영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바탕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고, 사업운영자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전문화되고 차별적인 온천과 숙박시설로 유도하기 위한 노력을 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단점 극소화

  • 인하대학교 이미지마케팅
  • 위한 기업 아이덴티티가 포함되어야 함. (http://cafe.naver.com/dfafehe.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499)은 기업 마케팅의 하위 개념 중 하나로, 대학들은 이를 응용하여 UI(Universe Identity), 즉 자기 대학의 가장 특성적인 면을 이미지화 하거나 과거의 부정적이거나 낡은 이미지를 쇄신하는 것에 중점을 두기 시작했다. 2.인하대학교의 UI 문제 제시학교의 이미지는 학교의 발전과 학생유치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구체적인 사실도 중요하지만, 우선 첫 번

  • [PR론] 동국대 100주년 행사기획서
  • 대학교가 정말 가고 싶은 대학, 모험을 걸어볼 만한 대학이 아닌, 차선책의 대학 혹은 안정을 위한 선택으로서의 대학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2. 설문조사․ 조사 기간 : 2004년 6월 4일 ~ 5일․ 조사 대상 : 인천 제물포 고등학교 3학년 (남 10명)․ 조사 목표1. 고등학생들의 동국대학교에 대한 호의도는 어느 정도인가? (학교에 대한 이미지는?)2. 고등학생들에 대한 동국대의 홍보 활동은

  • [간호의 역사] 현대 간호의 기원과 간호조직(영국, 미국, 유럽-독일,프랑스,스칸디나비아제국, 동양권-중국,인도,이슬람권,일본의 간호조직)
  • 간호활용/최순희 채민정 외 3명 저/전남대학교출판부/2015간호관리학 / Wise 저 / 정단미디어 / 2017보건간호 일반 / 김희영 김보영 저 / 포널스출판사 / 2016임상간호와 영양 / Stump Suzanne Do 저 / 정담미디어 / 2016간호와 영양 / 김영경 김희순 외 3명 저 / 현문사 / 2016간호정보학 / 서문경애 저 / 포널스출판사 / 2015간호방법 / 서울대학교병원 저 / 서울대학교출판부 / 2003간호약리학 / 김연희 전명희 저 / 군자출판사 / 2011간호과정 / 최순희 저 / 현문사 / 2013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