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서비스 운영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제주항공의 서비스경영사례
기업선정이유
기업현황 및 기업소개
서비스 패키지
서비스 프로세스
서비스 특징
경쟁자 환경
문제점 진단 및 대안탐색
목차
01. 기업선정이유
우리나라 항공시장에서 ‘저가 항공 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제주항공의 성장을 주목할 만하다. 후발주자로 항공 산업에 뛰어든 제주항공은 단기간에 놀라운 성장을 보이고 있다. 미국 전체 항공시장에서 저가항공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25%에 이르고 유럽에선 저가항공에 대한 인식조사에서 응답자의 40% 이상이 저가항공을 이용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날 정도로 해외에선 저가 항공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하다. 이에 비해 아시아는 아직 그 정도가 미숙하다 할 수 있다.이러한 미개척 시장인 아시아를 공략한 것이 제주항공이다.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부모님 비행기 한 번 태워 드려야 할 텐데…’하는 말처럼 교통수단 너머의 특별한 경험처럼 느껴져 온 ‘비행기’가, 이젠 아이들마저도 휴가 때마다 부모를 따라 비행기 타고 해외로 넘나들 듯 이미 우리 삶 깊숙이 들어왔다. 최근 여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가족단위 여행, 대학생들의 배낭여행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항공수요 또한크게 증가하였다. 하지만 여전히 비싸기 만한 항공료 때문에 여행 수단으로써 가장 부담되는 것이 항공운임이다.
우리나라의 항공편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양대 항공사의 독점으로 잦은 폐해를 낳았는데, 최근 유가상승 문제와 더불어서 국내선 가격이 상승되는 문제가 발생해 여행객들의 부담을또 한 번가중시켰다. 이러한상황 속에서 저비용이란 카드를 들고 틈새시장 공략에 성공한 사례가 바로 제주항공이다. 제주항공의 성장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소비자들의 수요와 관심이 증가했기 때문에 가능했다.우리는 우리나라에는 아직 발전단계인 저가 항공 산업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는 제주항공에 관심을 가지고 그 성공 요인과 서비스운영 그리고 차후개선점에 대해서 살펴 보고자 한다.
저가항공(Low Cost Carrier/LCC)이란 무엇인가?
기존 대형 항공사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경영전략을 달리하여 대형 항공사들의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항공사 혹은 항공운송 사업을 통칭하는 말이 요사이 항공업계의 화두고 되고 있는 저가항공(LCC)이다.
저가항공은 일반적으로 대형항공기 보다 규모가 작으며 보통 60석 내외의 중ㆍ소형 항공기로 6백㎞ 이내의 도시와 도시간 단거리(비행시간 2시간대)를 중심으로 운항된다.
주요 타깃은 레저 및 비즈니스 고객이며 법적 최소인원 운영, 기내식 및 스낵의 유료화, 기종 단순화로 유지비용 절감, 온라인 판매, 기내음악 및 영화 잡지 신문 등 일체의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전무, 허브공항과 주변 지역 공한 간 연결, 포인트 to 포인트 서비스 가능 등이 저가항공의 특징이다. 일반항공에 비해 30%~70%까지 요금 할인이 가능하며 모든 서비스와 각종 정책을 간소화시켜 가장 효율적인 운영과 최대한의 원가절감 그리고 수익 창출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 저가항공이 항공업계의 최대 블루칩으로 부각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여기에 있다.
01. 기업선정이유
저가항공이란?
① 법인설립개요 : 2005년 1월 25일 애경그룹(75%)과 제주도(25%)가 공동출자한 자본금 150억원으로 민관 합작법인 형태의 (주)제주항공 설립
② 상 호 : (주) 제주항공
자 본 : 현재 총 자본금 4백억원대 (애경그룹 63.5%, 제주도 12.5%, 산업은행 12.5%, 제주도민 등 개인 11.5% 지분 소유)
③ 대표이사 : 고영섭 사장
④ 취항노선 계획 : 08년 7월부터 국제선 취항 (현재, 키타큐슈, 오사카, 방콕노선 운항)
⑤ 사업 진행형태 : 06년 6월 5일부터 운항 개시 이후 김포-제주, 김해-제주 노선 등
주 1백19회 운항 중, 내년 5월부터 B737-800 2대 서울↔제주 노선에 우선투입, 국제선 취항을 위해 조종사, 승무원 등 60여명의 전문 인력 채용 완료
⑥ 기 타 : ‘Join & Joy 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내세우고 기존 항공사의 권위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한 젊고 신선한 항공사를 목표로 제주사투리 기내 방송, 풍선아트, 기내 가족사진 촬영, 뷰티풀 코리아 서비스 등 다양한 특화서비스를 개발, 새로운 항공서비스를 선도해나가고 있다.현재 Q400(78석) 4대를 운용중인 제주항공은 4월 말 B737-800(189석) 2대가 추가로 도입되면 5월부터 일일공급석이 2,574석에서 2배 이상 늘어난 5,787석의 수송능력을 보유하게 된다. 또한 지난해 12월 보잉사와 B737-800 5대에 대한 구매계약을 포함해 2013년까지 총 15대의 B737-800 항공기를 들여올 계획이다.
02. 기업현황 및 기업소개
기업현황
03. 서비스 패키지 - 지원설비
① 지원설비
항공기(보잉 737-800, Q-400)
03. 서비스 패키지 - 지원설비
Boeing 737-800
03. 서비스 패키지 - 지원설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주항공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SWOT분석
  • 제주항공 기업 경영전략분석과 SWOT분석CONTENTS1. 제주항공 기업소개2. 항공산업 시장현황분석3. 제주항공 기업 경영전략 사례연구(1) 마케팅전략(2) 인적자원관리(3) 저원가전략(4) 품질경영전략(5) 운영전략(6) 광고전략(7) 차별화된 서비스전략4. 제주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향후전략방향 제시1. 제주항공 기업소개(1) 기업개요제주항공은 항공 여행 대중화를 실현하였고 이전에 시도되지 않았던 방법으로 한국을

  • [산업조직] 9장. 진입과 퇴출 국내사례 -한국 국내선 항공시장과 초고속인터넷 시장전쟁
  • 서비스 제공, 인터넷 판매 및 발권시스템의 전략을 수립하였다. 항공사업의 중요 요소는 안전성임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는 반면 비용은 절감하기 위한 접근을 하였다. 조종사, 정비사 등 기술인력을 취항 전 해외 위탁교육을 실시해 항공기 운영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하였다. 또한 항공기 제작사인 캐나다 봄바디어사에서 조종, 정비, 운항관리 등 각종 부문의 교관이 국내에 상주하면서 부문별로 2년 동안 기술지원체제를

  • [제주항공 서비스마케팅 전략 PPT] 제주항공 기업분석과 제주항공 서비스전략과 마케팅전략 분석및 미래전략제안 PPT레포트
  • 서비스’ 의 일치“종합적인 경험서비스 제공”12항공사의 특징 고가의 설비투자가 필요한 자본 집약적 산업정해진 비행시간에 스케줄 맞추어 이용 서비스 공장 13전략적 서비스 구조목표시장 (Target Market)낮은 가격을 추구하는 고객층서비스 개념 (Service Concept)저렴한 가격, 고객만족중심 서비스운영전략 (Operating strategy)기종단일화, IT시스템의 활성화 전달시스템 (Service Delivery System)경영, 지원, 마케팅 시스템의 전사적 관리 14항공 산업의

  • [공항공사, 공기업] 한국공항공사의 경영합리화 -무안, 양양, 청주 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항공사가 관리하는 14개 공항 모두에서 이익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적자를 내고 있는 공항도 여럿 보였는데 그 중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 무안국제공항, 청주국제공항, 양양국제공항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했다.2. 공항공사 개관(1) 공항공사의 설립근거와 목표 http://www.alio.go.kr/part2/0201.jsp1) 기관소개한국공항공사는 김포, 김해, 제주 등 전국 14개 공항을 관리ㆍ운영하는 공항운영전 문 공기업이다. 전국 공항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

  • [인적자원관리, HRM] 한국공항공사의 복리후생제도 분석 및 개선점 연구
  • 운영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① 공항의 효율적인 건설운영 및 이에 필요한 주변지역 개발사업 ② 공항시설의 관리운영사업 ③ 공항개발 사업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 ④ 육상해상교통 등 복합교통시설의 설치 및 운영사업 ⑤ 항공법에 의한 소음대책사업으로서 대통령령이 정하는 사업 ⑥ 기타 공항의 효율적인 건설과 관리운영에 필요한 사업 등을 한다.공항 운영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항공기 안전운항 확보와 공항 서비스 향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