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 방어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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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 방어수단
1. M&A의 의의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M은 기업합병을, A는 매수(종업원 포함)를 뜻하며 M은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여 자사(自社) 조직의 일부분으로 흡수하는 형태를, A는 매수한 기업을 해체하지 않고 자회사·별회사·관련회사로 두고 관리하는 형태를 말한다.
미국에서는 기술혁신에의 대응이나 기업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이미 1980년대 전반에 4차 붐을 거쳐 5차 붐을 맞았으나, 1987년에 들어와 그 건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일본에서도 이 붐을 타고 1987년 97건의 M&A가 행하여졌다. 이와 같은 M&A는 사회구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구조 변화, 그리고 생활양태의 변화와 같은 시대적 조류를 배경으로 한다.
M&A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단기수익추구형과 경영방식의 개선을 위한 경영다각화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국의 기업은 주로 후자의 입장에서 현지 생산 ·판매, 경영 노하우 습득, 선진국의 무역장벽 극복, 국제화의 발판 마련 등을 위하여 외국기업의 인수 ·합병에 주력해 왔다. 1990년대에 들어와 러시아·중국·동유럽 국가들의 경제환경 변화 등을 감안한다면, 대상지역의 다변화와 대상업종의 다양화를 위한 국내 은행의 지원체제와 전문 인력 양성 등이 시급한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2. 방어수단의 필요성
(1) 가치파괴적인 M&A의 저지
방어수단이 필요한 이유는, 첫째 적대적 M&A중에는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이익을 희
생으로 매수자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하 “가치파괴적 M&A”라 함)이 분명 존재하는데,
방어수단이 부재하면 이러한 가치파괴적인 M&A를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없다는 점이다.
(2) 국제적 정합성 유지와 국내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방어수단이 필요한 이유의 둘째는, 방어수단의 부재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적합하지 않
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의 국제경쟁력확보라는 측면에서도 바람지하지 않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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