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구조 분석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산업구조분석모형
서론
산업구조분석이란 해당 산업의 경쟁강도를 결정짓는 구조적 경쟁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M. Porter 에 따르면 구조적 경쟁요인으로는 진입장벽, 기존업체간의 경쟁강도, 제품의 대체가능성, 구매자와의 교섭력, 공급자와의 교섭력 등이 있다.
그러나, 이윤을 위한 경쟁에는 기존의 업계 경쟁자들뿐 아니라 고객, 공급자, 잠재적 신규 진입자, 대체품 등 네 가지 요인도 포함된다. 이렇게 다섯 가지 요인을 포함해 확대된 경쟁 관계가 한 업계의 구조를 결정하고 업계내 경쟁 관계의 본질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각 산업이 표면상으로는 달라 보일 수 있지만, 수익을 내게 하는 근본적인 동인은 똑같다. 우리 조는 이러한 동인들 관점에서 각 산업의 경쟁 구조와 수익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섯 가지 요인 측면에서 기업의 잠재적 구조를 살펴보았다.(그림 1)
본론
경쟁구조를 형성하는 5가지 요인들
다섯 가지 요인(five forces)의 지형(configuration)은 산업에 따라 다르다.
1.신규 진입 위협
특정 산업의 신규 진입자는 통상 새로운 역량은 물론이고 시장 점유율 확대 욕구도 함께 갖고 들어오기 때문에 가격과 비용, 경쟁에 필요한 투자 압력을 가중시킨다. 특히 다른 시장으로부터 다각화 차원에서 시장에 들어온 신규 진입자들은 기존 역량과 현금 흐름을 통해 경쟁 구도를 뒤흔들 수 있다. 펩시가 생수 산업에 진출했을 때,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터넷 브라우저를 내놓았을 때, 애플이 음악 배포 사업에 뛰어들었을 때를 예로 들 수 있다.
결국, 신규 진입의 위협은 해당 산업의 수익 잠재력을 제한한다. 이 위협이 강할 때 기존 업체들은 신규 경쟁자를 물리치기 위해 가격을 낮추거나 투자를 확대한다.
1)진입장벽
진입 장벽은 기존 업체들이 신규 진입자에 대해 갖는 이점으로, 진입 장벽은 주로 다음의 일곱가지 부문에서 발생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포터의 산업구조분석이론. 작성자 쿠니
서울신문 열린세상 칼럼. 작성자 오영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