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브랜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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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월마트 브랜드 조사
월마트 선정 이유
최근 미국발 금융위기를 시작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기에 접어들었으며, 이로 인해 실물경제도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 침체로 인해 유통시장은 어느 때 보다 더욱 힘겹고 치열한 경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어려운 난국을 이용해 오히려 이득을 보고 있는 유통강자가 바로 월마트입니다. 월마트는 “더 아끼고, 더 잘 살자 (Save more, Live better)” 의 모토 아래 이 경제 난국을 오히려 역이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외식을 줄이고 최대한 싼 슈퍼마켓을 찾아 나서는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고 있습니다.
월마트란?
2002년 <포춘>지 선정 5백대 기업 순위 1위, 2003~4년 연속 가장 존경받는 미국 기업에서 1위를 차지한 월마트는 09년 현재 3천7백87억 달러로 기업순위 1위에 있습니다.
월마트는 1962년, 미국 알칸사스주 로저스에서 부부이자 공동 창업자인 샘 월튼과 버드 월튼에 의해 설립된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40여 년이 지난 2002년, 매출 2천1백77억달러로 석유 메이저 기업인 엑슨 모빌(Exxon Mobil)을 제치고 <포춘>지 선정 5백대 기업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미국 내에서만 2천6백여 개의 매장(할인점·슈퍼센터·회원제 할인점 등)과 1백만명에 이르는 종업원이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4천9백여 개의 매장을 매주 1억명 이상의 고객이 이용하고 있는 세계 최대 유통기업으로 성장하게 됐습니다. 이미 1990년에 미국 최대 소매기업에 올라섰고 2천여 개가 넘는 해외매장을 보유함으로써 글로벌 다국적 기업으로도 자리를 잡았습니다.
월마트가 정보통신·생명공학 등과 같은 대표적인 고성장 분야가 아닌 유통분야에서의 사업만으로 세계 최대의 매출을 올리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는, 인간존중이라는 기본이념을 바탕으로, 고객을 모든 비즈니스 활동을 중심에 두고 사고하며, 이를 실행에 옮기는 것을 중시하는 기업문화가 크게 기여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업문화는 월마트를 찾는 고객들의 생활수준 향상이라는 목표의 방향성을 가지게 됨으로 더욱 큰 추진력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월마트의 세 가지 기본 신념
월마트의 기업문화를 특징짓는 요소는 크게 세 가지 기본 신념에 있습니다. 또한 이를 조직 곳곳에 뿌리내리게 하기 위한 창업자 및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노력이 적절하게 융합되어 왔다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월마트의 세 가지 신념은 창업자인 샘 월튼에 의해 1962년에 창업과 함께 정립되었는데, 작업장과 고객서비스 차원에서의 탁월함, EDLP(Every Day Low Price)로 대표되는 최저가 정책과 같은 혁신적인 창업 철학과 맥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기본 신념은 모든 사람을 존중하라(Respect the Individual)입니다. 월마트가 다양한 배경·인종·가치체계를 가진 구성원들이 월마트 고유의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팀으로 움직이는 그룹으로서 각각의 구성원들을 존중과 위엄을 지닌 존재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기본 신념은 고객에게 봉사하라(Service to Our Custo-mers)이다. 고객에 대한 봉사는 인간 존중의 신념과 함께 월마트의 존재 이유에 대한 근본적인 출발점을 제시하는 신념이다. 고객이 없이는 월마트도 없다고 천명하면서 월마트의 매장으로 들어오는 모든 고객들에 대하여 가능한 최상의 서비스를 최저의 가격에 제공한다는 가격 철학으로 고객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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