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HMR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HMR, 시장 확대 조짐
로드숍 HMR브랜드 형성…업체들 사업확장
고령화 등 사회구조 변화로 성장가능성 충분
국내 HMR시장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HMR(가정대용식)에 대한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HMR시장은 2000년대 초 형성된 이후로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HMR브랜드는 당시 10여개에 불과했으나 현재 40개에 달한다. 초기에는 한화, 두산, CJ 등 대기업이 브랜드를 형성했다면 현재는 대다수의 중소기업이 브랜드를 이어가고 있다.
초기 기대만큼 HMR시장이 대성공을 이룬 것은 아니지만 업계에서는 여전히 성장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이어가고 있다. 핵가족, 싱글족, 노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사회구조에서 편리한 HMR은 충분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다. 나아가 현재는 HMR매장이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앞으로 가까운 편의점이나 근처 로드숍에 HMR브랜드가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 HMR시장은 소폭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롯데백화점과 현대백화점에 따르면 지난해 HMR매출은 2007년에 비해 15%가량 늘어났고 그동안 매년 평균 7~8%씩 증가해왔다고 밝혔다. 또한 매장 수도 소폭 늘어났다고 덧붙였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HMR매출이 오른 이유는 경기침체로 백화점에서 화과자처럼 어려움을 겪었던 매장이 빠지면서 시장성에서 우위에 있는 HMR브랜드들이 빈자리를 채운데 있다”며 “또한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업체들이 객단가를 올린 것도 매출상승에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이렇게 HMR 시장이 점진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업체들은 올해 사업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인 HMR브랜드 ‘카페아모제’를 운영하고 있는 아모제는 유통망을 백화점에서 대형마트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에 맞춰 저가형 메뉴도 출시할 예정이다.
아모제 관계자는 “궁극적으로 HMR브랜드에서 가공식품까지 다뤄야 한다고 본다”며 “아모제의 경우 7월 충북 음성에 CK공장이 완공되는데, 이를 계기로 가공식품을 제조하는 것까지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모제는 2001년 서울 강남에 ‘카페아모제’ 1호점을 연 이후로 지난해 9개의 매장을 추가해 29개점을 운영하고 있다.
‘본까쓰델리카페’, ‘하라주쿠야끼교자’를 운영하고 있는 본푸드시스템은 올해 기존 브랜드의 신규매장을 늘려갈 뿐 아니라 새로운 HMR브랜드를 출시할 계획이다.
또한 대다수의 HMR브랜드들이 백화점 내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 본푸드시스템은 로드숍까지 진출할 예정이다. HMR브랜드를 운영한 적이 있는 모 대기업과 손잡고 농산물을 소량포장해 판매하고, 유명 한식당과 연계해 반찬류까지 다룬다는 게 회사측의 세부 계획이다. 본푸드시스템은 지난해 HMR 매장 3곳을 열어 총 25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G.I외식사업 T.G.I 광고마케팅 T.G.I 브랜드마케팅 T.G.I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국내 최고의 패밀리레스토랑.외식업계의 선두주자 ㈜푸드스타(FoodStar,Inc)에서 운영. 맛이 즐거운 곳! 고객 환희를 창출하는 캐주얼 다이닝 *외식산업의 큰 비중HMR시장이 급속히 확대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식생활의 서구화 맞벌이 부부 증가 외식 그 자체가 하나의 문화 =>감각과 재미 2. 소비자 환경고객의 형태 : 20~30대 젊은 층 or 가족단위질 높은 맛과 서비스새로운 것을 추구하려는 고객층서구화 되어가는 문화적 성향2 . 외부 및 내부

  • [외식산업] HMR산업과 비즈니스성공요인 및 외식산업시장 발전방향
  • 목 차Ⅰ.서론1. 문제 제기2. 연구의 목적3. 연구 방법Ⅱ.이론적 고찰1. HMR의 정의/웰빙(well-being)1)HMR2)웰빙3)웰빙과 HMR의 관계2. HMR의 발전 배경1)미국2)일본3)한국3. 소비자 구매 행동1)정의2)소비자 구매 행동에 따른 HMR business의 성공 요인Ⅲ. HMR의 현황과 benchmarking1)국내 HMR 시장의 현황 2)국내 HMR benchmarking3)국내 HMR의 문제점 Ⅳ. 아모제 HMR business의 성공 요인1)메뉴 전략2)시장 세분화 전략3)서비스 전략4)마케팅 전략Ⅴ. 결론1. 향후 외식

  • [HMR] HMR(가정식사대용식)의 현황 및 문제점
  • HMR(가정식사대용식)의 현황 및 문제점■ 목차1. HMR(가정식사대용식)란?2. HMR의 발달 배경3. 외식산업의 종류4. HMR의 현황1) 미국의 HMR 시장 동향2) 일본의 HMR 시장 동향3) 국내 HMR 시장 동향5. 국내 HMR의 한계와 문제점참고자료1. HMR(가정식사대용식)란?미국의 Restaurant & Institute의 정의에 의하면, 가정식사대용식(HMR : Home Meal Replacement)은 완전하게 조리가 끝난 식품 또는 가열이 필요한 식품으로써 끼니를 완료할 수 있는 식사를 뜻한다. 그 외에 ‘가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HMR의 중요성과 시장현황
  • 외식산업의 HMR의 중요성과 시장현황1. 외식산업의 HMR 개념 및 중요성 1) HMR의 정의2) 외식산업에서 HMR의 위치 2. HMR 시장현황1) 미국 HMR 시장 현황2) 국내 HMR 시장 현황1. 외식산업의 HMR 개념 및 중요성 1) HMR의 정의 HMR(Home Meal Replacement)은 최근에 떠오르는 새로운 식음료 문화로 아직까지는 이에 대한 시장의 잠재력과 성장에 관한 정확한 통계자료 및 문헌연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각 관련기업 및 외식 관련 학회들의 공통된

  • [외식산업] HMR의 개념적 이해와 환경 분석
  • HMR의 개념적 이해와 환경 분석1. HMR의 개념 및 특성1) HMR의 개념2) HMR의 특성2. HMR 시장의 국내 및 국외현황1) 국내현황2) 국외현황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소비패턴의 변화1. HMR의 개념 및 특성1) HMR의 개념HMR은 외식에 싫증난 독신자에게 가정식을 제공한다는 취지에서 개발된 완전 조리, 반(半)조리 식품이었다. 또한 도시락이나 편의점의 패스트푸드점 중심이었으며, 소규모 점포에서 판매하는 한식위주의 반찬 전문점으로 한정된 메뉴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