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주는 서구사회의 전유물인가 - 베버의 현대 자본주의 발생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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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자본주는 서구사회의 전유물인가?
-베버의 현대 자본주의 발생조건-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베버의 역사적 현상들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2. 막스 베버의 자본주의 개념
2-1. 구조적 시각
2-2. 행위론적 시각
3.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3-1. 신앙과 사회계층
3-2. 자본주의 정신
3-3. 루터교와 ‘자본주의 정신’
3-4. 프로테스탄트, ‘현세적 금욕주의’, 그리고 ‘자본주의 정신’
4. 베버의 종교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교 연구
5. 유교자본주의
Ⅲ. 결 론
※참고 문헌※
Ⅰ. 서 론
‘자본주의’라는 말은 현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들에게 매우 익숙한 개념이다. 자본주의는 이윤의 획득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는 경제활동이다. 화폐를 투입하여 이윤과 함께 회수하면 화폐는 이윤을 생산하는 자본으로 이용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정의 재화를 얻기 위해 화폐를 이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화폐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화폐를 사용하는 이윤추구의 활동이 자본주의라고 불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윤의 획득은 각종 기회를 이용하여 이루어진다. 어떤 물건을 싸게 사들여서 비싸게 판다든지, 또는 물품을 직접 제작하여 이윤을 붙여 판다든지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고 그 이자를 받는다든지 하여 이윤을 획득한다. 어떤 형태를 취하든지 화폐를 시장에 투입하여 시장 내의 거래 결과로서 이윤을 얻는 것이다. 자본주의의 활동은 시장(상품경제)을 대상으로 하는 활동으로서 그저 부를 추구하는 활동과는 다르다. 따라서 자본주의의 활동이 행해지기 위해서는 상품경제가 어느 정도 확대되어 있는 상태를 전제로 한다.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8j2267b (다음 백과사전 검색)
막스베버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머리말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근대 서구 문명의 후손이 세계사적인 어떤 문제를 다루고자 할 경우, 피할 수 없이 다음과 같은 의문에 당연히 부딪칠 것이다. 즉 ‘보편적’의미와 가치를 지닌 발전경로에 위치해 있는(우리가 곧잘 그렇다고 생각하곤 하는) 문화현상들이 서구에서만 등장했다는 사실은 어떤 사정에서 연유하는 것인가?” 막스 베버, 박종선 역『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1987, p.5.
이 글에서 다루어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먼저 ‘역사적 현상’들에 대한 베버의 사회학적 분석의 틀을 세운다. 그리고 자본주의를 보는 베버의 시각을 ‘구조적’과 ‘행위론적’으로 나누어 살펴본 후, 베버의 저작인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의 내용을 자세히 알아본다. 베버의 종교와 자본주의에 대한 비교연구와 서구와는 다른 자본주의의 길을 걸었던 동아시아의 ‘유교자본주의’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 Lewis A. Coser, 신용하· 박명규 역,『사회사상사』, 시그마프레스, 2003.
· 터너비글리파워스, 김문조 외 역, 『사회학이론의 형성』, 일신사, 1997.
· 전성우, 『막스 베버 역사사회학 연구』, 사회비평사, 1996.
·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세계, 1987.
· 박용태, 「‘유교자본주의론’의 베버 이론에 대한 오해」, 『동양철학 연구 제 50 집』, 동양철학연구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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