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산업정책과 재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06 / 2016.03.0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한국의 산업정책과 재벌
- 목차 -
Ⅰ. 서론
Ⅱ. 산업정책의 변화추이
1. 시장경제체제 및 산업기반 조성기 : 1960년대 이전
2. 수출주도적 공업화를 위한 적극적 산업정책 추구기 : 1960년대
3. 전략부문 중심의 적극적 산업정책 추구기 : 1970년대
4. 시장경쟁체제 정초기 : 1980년대 이후
Ⅲ. 새로운 산업정책의 모색
1. 재벌정책
2. 새로운 기업과 정부의 관계모색
Ⅳ. 한국산업정책의 공과
Ⅰ. 서론
1950~60년대 한국의 자본주의적 발전은 대체적으로 주요거시경제지표 위주의 양적 성장방식에 초점이 맞추어졌으며, 상대적으로 미시경제차원의 접근은 경시되어져 왔다. 또한 한국은 식민지화와 혹독한 전쟁을 경험하였기에 사유재산권 확립, 자율적인 시장경제원리 도입이라는 요소만으로는 자생적으로 산업화가 결코 정착될 수 없었다.
따라서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필요로 하였으며 이른바 적극적 산업정책의 특성을 가지고 경제성장을 하게 되었던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산업정책은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수출증대 및 경제성장에 크게 기여해 온 반면, 최근 들어서는 그 과정에서 파생된 후유증으로 그 폐해 및 한계성이 크게 부각되고, 새로운 국제경제질서의 도래로 전통적인 산업정책의 유지가 기본적으로 불가능해짐에 따라 한국의 산업정책은 근본적인 개편을 요하게 되었다.
이하에서는 그간의 산업정책의 변화추이 및 특성을 규명하고 특히 재벌의 형성과정 및 공과를 분석한 다음 최근 외환위기 발발 후 진행되어 온 재벌정책에 대해 검토하도록 한다.
Ⅱ. 산업정책의 변화추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