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보고서 - SNS 내에서의 성공적인 광고 요소에 대한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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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SNS 내에서의 성공적인
광고 요소에 대한 탐구
Ⅰ. 서론 : 왜 SNS인가?
21세기를 마주하며, 수많은 미래학자들은 컴퓨터가 인류의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그리고 10여년이 지난 지금, 사람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서, 혹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오히려 우리의 삶에 ‘컴퓨터’ 그 자체보다도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일지도 모른다.
SNS는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서, 매일경제
온라인상에서 불특정한 다수와 관계 맺을 수 있는 서비스로서 정의 내려진다. 국내에서는 싸이월드를 시작으로 SNS가 발전하였으나 그 발전 규모가 크지는 않았다. 그러나 미국을 중심으로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트위터등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서비스들과 함께 SNS 문화가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자연스럽게, 유행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며 상호간의 소통을 중시하는 또래집단, 즉 학생 집단 사이에서도 SNS는 강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었다.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학교가 끝나거나, 혹은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는 도중에도 페이스북에 접속하며 쉴 새 없이 떠들고 상대방이 좋아요를 누른 글을 보면서 시간을 보내곤 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반 전체적인 주제로서 ‘광고’를 중심으로 한 조사를 하자는 의견이 나올 때 우리 조는 SNS내에서의 광고를 탐구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가 의견을 나눌 때에는 귀요미송, 혹은 빅맥송과 같이 SNS를 중심으로 퍼진 문화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영향을 미치는 양상을 보이고 있었다. 특정 소수가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퍼트린 몇 분 되지 않은 영상이 이렇게 수많은 불특정 다수에게 영향력을 가지게 된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고, 어떻게 하면 이렇게 대중을 쉽게 따르게 할 수 있을 까 하는 의문과 함께, SNS내의 광고 중에서 성공적인 광고들의 공통점을 탐구해보고자 하는 목표가 생기게 되었다.
현재의 기업들은 SNS를 통한 홍보에 많은 주력을 두고 있고, 실제로 신제품이나 새로운 이벤트를 온라인상에서 먼저 실시해보면서 대중의 반응을 미리 조사한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의 일상이자 하나의 마케팅 전략으로 발전한 SNS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 우리는 ‘SNS 내에서의 성공적인 광고 요소에 대한 탐구’로 조사를 진행하게 되었다.
Ⅱ-1. 본론 : SNS 내의 성공적인 광고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우리 조는 광고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위해서, 매체별로 나누어서 각각의 서비스에서 흥행에 성공 한 광고와 그 광고에서 주로 사용한 광고들의 요소를 탐구해 보았다.
① 매체별 성공적인 광고에 대한 탐구
1. Facebook (페이스북)
정의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이었던 마크 저커버그가 2003년 세운 ‘페이스메시’라는 사이트가 시초되어 현재의 페이스북으로 발전하였다. 2012년 6월 기준 전 세계 9억 5000만명의 액티브 유저를 가지는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로 발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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