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6 / 2019.07.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국제(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특징

I. 제휴의 내용을 기준으로 한 분류
1. 기술제휴
2. 조달제휴
3. 생산제휴
4. 마케팅제휴
5. 자본제휴
6. 복합제휴
1) 기술과 마케팅의 결합
2) 기술과 생산의 결합
3) 기술과 자본의 결합
4) 생산과 마케팅의 결합

II. 상호의존성에 따른 분류

III. 분업의 형태별 분류
1. 수평적 분업형
2. 수직적 분업형
3. 관련산업 다각화형

*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글로벌)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특징

국제전략적 제휴는 치열해지는 기술경쟁시대에 기업의 생존과 기업경영의 글로벌화를 위한 필수적인 수단이 되고 있다. 전략적 제휴에는 전략과 제휴의 두 개념이 결합되어 있는데, 경쟁력 강화, 상호보완 등이 전략적 요소에 해당하며, 복수기업의 참여, 경영자원의 공유 등이 제휴와 관련된 요소이다. 이러한 전략적 제휴는 기술제휴, 조달제휴, 자본제휴, 생산제휴, 판매제휴 등 여러 형태로 나눌 수 있다. 기술제휴에는 라이선싱, 교차라이선싱, 기술교환, 공동연구개발 등이 포함된다. 조달제휴 및 생산제휴에는 OEM, 하청생산, 공동생산 등이 포함되며, 판매제휴에는 위탁판매, 공동판매 등이 포함된다. 한편, 단독투자나 인수합병(M&A) 및 전략적 중요성이 약한 전통적인 기업 간 협력관계는 전략적 제휴에 포함되지 않는다.

I. 제휴의 내용을 기준으로 한 분류

국제전략적 제휴는 제휴의 내용에 따라 기술제휴, 조달제휴, 생산제휴, 판매제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기술제휴

현대의 기술환경은 매우 복잡하고, 상호연관성이 높으며, 빠른 기술혁신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기업들은 기술정보를 공유하여 기술혁신에 필요한 기간을 단축시키고, 시장 경쟁에서 안정적인 경쟁지위를 구축하는 한편, 자사의 취약기술을 보완하여 기술개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