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사이트 시장경제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3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소비자 인식상의 portal site 경쟁 구조
portal site
인식상의 경쟁 구도는 검색 엔진과 그 외(e-mail, news등)로 이원화
검색엔진
기타 portal site
(n=990)
I. 시장 및 경쟁 환경 분석
*
Search
E-Mail
Comm’ty
News
Shopping
인터넷의 관문이자 one-stop svc를 제공하는 본래적 의미의 portal은 아직 미존재 → 통합서비스가 아닌 특정 서비스별로 인식됨
■ 소비자 인식상의 portal의 의미
Yahoo
Search
E-Mail
Comm’ty
News
Shopping
Search
E-Mail
Comm’ty
News
Shopping
78
74
43
(n=990)
I. 시장 및 경쟁 환경 분석
■ 검색 엔진 사용 상황
<주사용 검색 엔진 개수>
<가장 많이 쓰는 검색 엔진>
85%는 검색시 2개 이상의 검색 엔진 사용
(n=400)
II. 소비자 분석
■ 엔진별 사용 경험 없는 이유
(n=50)
(n=141)
(n=284)
기존 인식 속의 몇 개 site외에는 새로운 site trial 무관심
II. 소비자 분석
자료 불만
검색 불편
타 엔진 충분
웹 주소 모름
인지도 부족
■ 주사용 엔진 선택 시 주 고려요소
4.2
4.1
3.9
3.8
3.6
3.6
4.0
4.0
4.4
4.4
4.5
4.5
3.50
4.00
4.50
신속한검색
이동의신속
사용편리분류
불요정보적음
전문정보
분류체계적
최신정보풍부
이벤트다양
풍부한정보
뉴스서비스
증권서비스
스포츠서비스
(5점척도)
신속성, 사용 편리한 분류 체계를 가장 중요시 함
→ 정보의 량은 주요 검색 엔진별로 큰 차이 없다고 인식
(n=400)
II. 소비자 분석
■ empas 보조 인지
<인지 경로>
25% empas name 접촉, 주로 지하철 광고를 통해 알게 됨
(n=30)
III. empas에 대한 인식
■ empas trial
(n=16)
<비사용 이유>
전체 응답자의 11% trial 경험, 대부분 잘 몰라서 trial 못 해봄
III. emaps에 대한 인식
■ empas 좋은 점 및 나쁜 점
나쁜 점
자연어 검색 후 다시 검색해야 함
단어에 따라 엉뚱한 자료 뜸
자료가 너무 많이 뜸
웹사이트 정보가 약함
화면 design이 복잡,보기에 불편
자연어 검색이 좋지만, 자료가 너무 많이 뜬다거나,
웹사이트 정보가 약하다거나, 화면 design이 보기에 불편하다는 지적
III. emaps에 대한 인식
(n=30)
좋은 점
내 생각대로 검색 가능
구체적인 문제 찾을 때
어떤 단어로 yahoo에서 찾을지 모를 때
궁금한 것, 생각에 있는 자료 찾을 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