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에 대한 기본태도] 글로벌기업 최고경영책임자(CEO, 리더)의 경영태도(글로벌화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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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글로벌경영에 대한 기본태도] 글로벌기업 최고경영책임자(CEO, 리더)의 경영태도(글로벌화의 방향)

I. 본국지향형

II. 현지지향형

III. 지역지향형

IV. 세계지향형

V. 변환하는 E-P-R-F(Profile화)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글로벌경영에 대한 기본태도] 글로벌기업 최고경영책임자(CEO, 리더)의 경영태도(글로벌화의 방향)

기업경영의 글로벌화는 기업에 있어서 극히 중요한 전략적 활동이므로 그에 대한 의사결정은 오직 최고경영책임자(CEO : 대표이사)만이 할 수 있다. 따라서 최고경영 책임자의 글로벌경영에 대한 기본적 사고와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최고경영책임자의 의지에 따라 해외인사나 시장기회의 분석, 합작 파트너의 선정, 자금조달 등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가 결정된다. 이러한 태도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I. 본국지향형

본국지향형(Ethnocentric : E)은 본국지상주의로서 중요한 의사결정은 모두 본사가 하게 된다. 각 자회사는 단지 본사의 의사결정에 따를 뿐 그다지 재량권은 갖고 있지 않다. 따라서 일방적으로 본사로부터 명령이 하달되고 자회사는 철저히 본사의 통제에 따라 경영을 수행한다.
또한 자회사의 인사권도 본사가 가지고 있으므로 지사의 요직은 본사에서 파견된 직원으로 배치된다. 즉, 철저히 본사 중심으로 경영자원이 분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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