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3 / 2019.06.2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글로벌경영)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본문내용
-
I. 내부화 이론
독점적 우위 이론이 'how'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why'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바로 위에서 언급하였다. 내부화 이론(internalization theory)은 바로 이 'why'의 문제. 즉 독점적 우위 혹은 경쟁우위를 왜 외부 시장을 이용하여 판매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외국에 진출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택하느냐 하는 문제에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 즉 거래(transaction)를 위해 택할 수 있는 통로는 기본적으로 외부 시장(market)과 기업 내부 조직(hierarchy)이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독점적 우위의 성격상 외부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외부시장을 통한 거래에 높은 비용(transaction cost)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기업은 이러한 독점적 우위를 직접 활용하려는, 즉 내부화(internalization)의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는 것이 내부화 이론의 핵심이다.
즉, 재화와 용역의 국가 간 이전이 시장이 아닌 기업 내부조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해외직접투자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