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이론] 내부화이론, 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3 / 2019.06.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로벌경영) 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요점을 요약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본문내용
I. 내부화 이론

독점적 우위 이론이 'how'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why'문제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바로 위에서 언급하였다. 내부화 이론(internalization theory)은 바로 이 'why'의 문제. 즉 독점적 우위 혹은 경쟁우위를 왜 외부 시장을 이용하여 판매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외국에 진출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택하느냐 하는 문제에 답을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활용하는 방법, 즉 거래(transaction)를 위해 택할 수 있는 통로는 기본적으로 외부 시장(market)과 기업 내부 조직(hierarchy)이다. 그런데 문제가 되는 독점적 우위의 성격상 외부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외부시장을 통한 거래에 높은 비용(transaction cost)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기업은 이러한 독점적 우위를 직접 활용하려는, 즉 내부화(internalization)의 대안을 모색하게 된다는 것이 내부화 이론의 핵심이다.
즉, 재화와 용역의 국가 간 이전이 시장이 아닌 기업 내부조직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해외직접투자라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직접투자전략
  • 해외직접투자전략목차해외직접투자전략1. 해외직접투자이론1) 독점적 우위이론2) 시장내부화이론3) 절충이론4) 제품수명주기이론5) 과점이론2. 해외직접투자의 전략적 의사결정1) 해외직접투자의 의사결정 과정2) 해외직접투자안의 심사 필요성 여부 결정3) 현지국의 투자환경분석4) 해외직접투자안에 대한 수익성분석5) 투자대상국 정부와의 협상 및 투자결정3. 소유권 및 진출형태 선택전략1) 소유권형태의 선택2) 진출형태의 선택* 참고

  • 해외직접투자이론
  • 해외직접투자이론목차* 해외직접투자이론Ⅰ.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Ⅱ. 독점적 우위이론Ⅲ. 내부화이론Ⅳ. 절충이론Ⅴ. 기타1. 전통적 이윤율격차이론2. 과점적 대응론3. 기업성장이론4. 제품수명주기이론* 해외직접투자이론1.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전통적인 무역이론들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교역을 설명하면서 개인이나기업의 관점에 대해서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들 이론들은 개인이나 기업이 그들이 속해 있는 나

  • 무역학 - 거래비용이론과 해외직접투자
  • 내부화이론(The Internalization Theory)6p1) 내부화이론의 개념2) 학자별 주장① 버클리와 카슨의 주장② 코어스의 주장 ③ 윌리암슨의 주장 3) 내부화의 유형 ① 수직적통합 ② 수평적통합 ③ 다각적통합 4) 내부화의 문제점① 해외 직접투자에 따른 경영관리의 효율성 문제② 해외직접투자에 따른 유연성③ 해외직접투자에 따른 기술혁신의 인센티브 부재(3) 절충이론(The Eclectic Theory)10p1) 기업특유의 우

  • 해외직접투자
  • 해외직접투자목차해외직접투자1. 세계의 해외직접투자현황2. 해외직접투자동기이론2.1 독점적 우위이론2.2 내부화이론2.3 절충이론2.4 제품수명주기이론2.5 과점적 반응이론* 참고문헌해외직접투자1. 세계의 해외직접투자현황세계의 해외직접투자에 대한 현황은 이미 제1장 제2절에서 살펴보았다. 세계의 해외직접투자 규모는 2008년 기준으로 연간투자량은 유입기준으로 16,974억 달러였고, 2008년 현재 해외직접투자의 누적량은 유입기준으로

  • 국제경영이론 레포트
  • 국제경영이론목차국제경영이론Ⅰ. 국제경영이론의 의의Ⅱ. 해외직접투자이론의 요건Ⅲ. 거시적 이론1. 국제자본이동론2. 무역보완론Ⅳ. 미시적 이론1. 독점적 우위이론2. 과점이론3. 제품수명주기이론4. 내부화이론5. 절충이론국제경영이론I. 국제경영이론의 의의전통적인 무역이론은 한 나라와 다른 나라 사이의 교역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실질적인 주체라고 할 수 있는 개인이나 기업의 입장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 즉 개인이나 기업은 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