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글로벌화] 글로벌화의 요인(글로벌화의 원인, 등장배경, 출현배경), 글로벌화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2 / 2019.06.2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경영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경제의 글로벌화
I. 글로벌화의 요인
1. 냉전의 종식
2. 규모의 경제 달성
3.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4. 지역시장의 블록화
5. 국제기구에 의한 무역장벽 철폐
6. 금융시장의 글로벌화
7. 소비자 수요의 동질화
II. 글로벌화에 대한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글로벌화의 요인
(1) 냉전의 종식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 ․ 소의 냉전체제가 종식됨으로써 전 세계는 국가의 대외정책을 안보문제에서 경제문제로 전환하는 계기를 맞이하였다. 따라서 사회주의 경제체제가 몰락하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경제 질서가 확립되기 시작하였다. 그 결과로 국제경제기구에서의 미국의 영향력은 그 만큼 커지게 되었다. 이러한 국제경제의 변화는 국가 간 상호의존이 심화되어 국가 간의 국경은 경제문제에 있어서 더 이상 의미를 잃게 됨으로써, 세계경제는 글로벌화가 촉진되는 것이다.
(2) 규모의 경제 달성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산업에서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진 변화 중의 하나는 생산방식이 점차 노동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부터 자본집약적인 생산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는 점이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노동비용이 점차 감소하는 반면 자본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짐에 따라 규모의 경제도 커지게 된다. 글로벌기업들은 자본비용을 회수하기 위하여 생산체제가 대규모화되고, 대량생산에 따른 새로운 수요처를 찾기 위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한 기업경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