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합] 경제통합의 등장배경 및 특징, 경제통합형태(5단계 경제통합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1 / 2019.06.21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경제통합
I. 경제통합의 등장배경 및 특징
1. 등장배경
2. 특징
II. 경제통합형태(5단계 유형)
1. 자유무역지역
2. 관세동맹
3. 공동시장
4. 경제동맹
5. 완전경제동맹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경제통합의 등장배경 및 특징
1) 등장배경
서유럽에서 대두되기 시작한 지역주의는 1980년대 이후 GATT(General Agreement on Tariffis and Trade)를 중심으로 추진되어 온 범세계적 자유무역주의가 회원국 간 이해대립으로 크게 흔들리면서 국지적으로 자유무역주의를 실현하려는 의지가 점차 확산되면서 그 모습을 형성하여 봤다. 아울러 지역주의는 일본경제가 부상하고 미국경제는 상대적으로 그 우위를 상실함과 동시에 국가 간의 무역 전쟁이 심화되는 등 세계경제의 다극화현상이 제기되면서 자국의 경제적 이익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국가들 간에 협정을 통해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나타나 더욱 확산되는 이유가 되었다.
2) 특징
1980년대 이후의 지역주의 특징 중 하나는 그동안 GATT 무역체제의 주도국이었던 미국을 위시한 주요선진국들의 지역주의 움직임이다. 즉 미 ․ 이스라엘 간 FTA(Free Trade Area)협정, 미국 ․ 캐나다간 FTA협정, 미 ․ 캐나다 ․ 멕시코간 NAFTA(North America Free Trade Agreement)등의 미주경제권을 추진하고 있다. 반면 EU(European Union)는 '유럽은 하나'라는 인식과 시장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실현을 목적으로 무역 ․ 금융 ․ 재정 등 경제전반의 통합뿐만 아니라 정치적 통합까지도 지향하고 있다. 특히 EU는 1993년 마스트리히트 조약이 정식으로 발효됨에 따라 유럽의 완전경제동맹으로의 진행을 앞당겼고, 단일통화권(ECU) 또한 형성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