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자원개발의 실제 발달장애인 임파워먼트를 위한 자기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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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발달장애인 자립생활을 위한 자원개발의 실제
- 발달장애인 임파워먼트를 위한 자기옹호기술 매뉴얼 개발-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매뉴얼개발의 이론적 근거
1.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
2. 임파워먼트에 대한 이해
1) 생태체계관점
2) 강점관점
3. 자기옹호에 대한 이해
Ⅲ. 매뉴얼 개발의 실제
Ⅳ. 맺는말
Ⅰ. 들어가는 말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하여서는 장애를 가진 당사자의 자기결정권 강화와 자기옹호기술 증진이 반드시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당사자와 당사자가 살고 있는 환경이 가지고 있는 자원의 개발은 절실한 것이다. Wehmeyser(1999;조인수,2006)에 의하면 발달장애인의 자기결정력 강화를 위해서는 자율성, 자기규칙, 심리적 역량, 자아실현 등 4가지 영역이 뒤받침 되어야한다고 하였다. Wehmeyer, Agran&Hughes(1998)은 특히 자기옹호와 리더십 기술은 장애학생들의 자기규칙과 심리적 역량을 강화하는데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였다. 발달장애인이 자기옹호자가 되기 위하여서는 자기를 주장하는 훈련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등 다양한 기능의 강화가 필요하다. Mctaggert와 Gould(1988)은 발달장애인의 자기 옹호를 위한 교육은 자기주장행동과 의사소통, 의사결정 기능, 목표설정 및 목표달성, 지도력 기능, 법적 및 시민으로서의 권리와 책임, 문제해결 기능, 사람들 앞에서 말하기 기능, 전화교육 계획하기, 지역사회자원 활용하기 등과 같은 영역에 대한 교수와 훈련을 포함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발달장애인의 자기옹호와 리더십기술 개발을 통한 자기 권익 보호와 권리주장의 움직임이 활발히 움직여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자립생활을 위한 자기옹호 훈련의 과정 등의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갖고 매뉴얼을 개발하게 되었다.
첫째, 한국인의 발달장애인의 권리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기옹호기술과 자기 결 정권을 강화하는 지침서를 제공한다.
둘째,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위한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해준다.
이 매뉴얼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발달장애인들이 자기결정권과 자기옹호의 기술이 증진되어 자기주도적인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게되기를 희망하며 ,이 매뉴얼은 자기옹호의 기초적 매뉴얼로서 실제 임상에서 적용되어지고 그 평가를 토대로 계속적으로 발전된 매뉴얼이 개발되기 또한 희망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y)에 관한 정의는 미국 발달장애 지원 및 권리장전법(Developmental Disabilities Assistance and Bill of Rights Act:PL 94-103)에 의하면 발달장애를 18세 이전에 발생하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 뇌성마비(cerebral palsy), 간질(epilepsy) 자폐증(autism)에 기인한 지속적이고 본질적인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발달장애는 22세 이전에 보여 지는 정신적 또는 신체적 손상, 또는 정신적 신체적 중복손상이 원인으로 무기한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였으며 자기관리, 수용 및 표현 언어, 학습, 이동, 자기결정, 자립생활능력, 경제적 자급자족다음과 같은 주요 생활 활동영역 중 3가지 이상에서 상당한 기능적 한계를 갖는다. 그러므로 장기간 또는 평생에 걸쳐 개별적으로 계획 조정된, 통합된 형태의 간학문적이고 포괄적인 특별서비스 개별화된 지원 기타 원조를 필요로 한다고 정의하였다. Wright(1980)은 발달장애는 어떤 특정 장애범주만을 구한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지체, 간질, 자폐증, 학습장애 등과 같이 전신지체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신경학적 조건을 가졌거나 정신 지체인들에게 요구되는 것과 비슷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문제를 가진 장애라고 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발달장애라는 용어나 정의가 익숙하지는 않으나 실제 재활현장에서는 정신지체나 자폐증, 간질, 학습장애인들의 경우 그들의 지능적 인지적 기능의 장애로 기능적 한계에 있어서의 유사성 때문에 자연스럽게 동일한 서비스를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미국역시 서비스 중심에서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통하여 각 장애유형을 포괄적인 한 범주로 통합시키는 용어를 등장시킨 것으로 이해된다.
2. 임파워먼트에 대한 이해
임파워먼트는 전통적인 힘(power), 통제력 보유 혹은 다른 사람에 대한 영향력, 법적 혹은 행정적 권위, 능력 혹은 권위 혹은 물리적 힘에 대한 개념으로 정의할 수 있다(Websters Ninth New Collegiate Dictionary, 1991:922). Bergh & Cooper(1986)에 의하면, 전통적 모델에서 힘은 권리, 자원, 기회의 분배를 결정하는데 있어 통제력을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Browne, 1995, 재인용).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통제력, 권위, 영향력의 소유일 뿐 아니라 스스로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얻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Browne, 1995).
그러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임파워먼트 정의는 전통적 관점과는 다소 다르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기본적으로 세가지 측면으로 임파워먼트를 정의한다. 즉 개입(intervention) 및 산출(product), 기술(skill) 그리고 과정(process)이 그것이다. Solomon(1976)은 1970년대에 임파워먼트라는 용어가 대중화되어 하나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및 전략으로서 정의되기 시작하였다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정의는 Hegar & Hunzeker(1988)나 McDermott(1989)에 의해 지지되어, 임파워먼트가 억압당한 인구집단에 효율적일 뿐 아니라 ‘전통적’이며 ‘창조적’인 하나의 사회복지실천의 개입 및 전략으로 이해되도록 하였다. 또한 임파워먼트는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하나의 기술로서 정의되기도 하며(Mandell & Schram, 1985), 클라이언트를 돕는 일련의 과정으로 여겨지기도 한다(Gutieez,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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