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trategy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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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Marketing Strategy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목차
(시장)개척기업의 시장전략
02
후발기업의 시장전략
03
시장개척기업과 후발진입기업의 핵심성공요인
04
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7조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1) 대중시장침투전략을 위한 구체적 마케팅프로그램
(2) 틈새시장침투전략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3) 초기고가전략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
05
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06
시장개척기업의 마케팅전략 대안 별
구체적 마케팅프로그램전략
01
(1) 대중시장침투전략
(2) 틈새시장침투전략
(3) 초기고가전략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끊임없이 혁신제품 개발과 마케팅노력으로
시장선도적 지위를 유지하는 인텔사
1968년 로버트 노이스(Robert Noyce)와 고든 무어(Gordon Moore)가 설립
2001년도에 265억달러의 매출 기록, 전세계 8만4천명의 종업원을 거느린
세계 최대의 마이크로프로세서 생산 업체로 성장
인텔의 목표
-인텔을 인터넷상에서 최고의 컴퓨팅 플랫폼으로 만든다.
-우리의 역량을 다해 적극적으로 신규 사업을 육성한다.
-효율적인 경영을 달성한다
주력제품의 변화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인텔의 성공 or 실패사례
<성공 사례 1>
“인텔 인사이드 전략 ”
- 1991년에 시작된 인텔의 광고 캠페인
- ‘인텔 칩이 여러분의 pc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라는 의미 전달과 음향효과를 곁들여,
최고품질의 인텔칩이 내장된 만큼 안정적이고 뛰어난 성능을 보일 것이라는 상징적 메시지 전달.
- 8년간 약 4조원의 비용을 들인 장기간 광고 캠페인
<결과 >
- 286, 386, 486, 펜티엄 등 인텔의 브랜드 네임이 컴퓨터의 성능을 나타내는단위인 양 인식될 정도
- 컴퓨터 내부에 장착되는 부품이 엄청난 인지도를 지니는 측면에서 높이 평가
- 90% 이상의 인지율과 80% 이상의 시장점유율 확보
- cpu 업계에서는 고성능과 신뢰의 상징으로 자리잡음.
- 하버드 대 모스캔터 교수 曰
”인텔은 컴퓨터 칩을 마치 감자칩 처럼 파는 회사이다.대중과는 거리가 먼 반도체에 인텔 인사이드
로고를 붙이고 마케팅 툴로 이용한것은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 우수한 사례” 라고 극찬
- 공동광고 프로그램 운영으로 현재 전세계 1,500개가 넘는 회사와 공동 프로모션 집행중.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성공 사례 2>
"셀러론 칩과 저가 공략"
- 경쟁사들이 인텔의 틈새시장인 저가 pc칩 시장 공략에 주력함에 따라 점차
고급 pc 시장에서도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감지.
- 현재 CEO인 크레이그 베럿
”저급 펜티엄 칩의 가격을 대폭 내렸으며,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고급 칩인 셀러론 칩을 시장에 선보임,
발빠른 대응으로 어느 정도 빼앗겼던 시장 점유율을 회복할 수 있었음”
<성공 사례 3>
“인텔의 유연하고 빠른 환경 대응력”
- 1980년대 심각한 산업침체와 순조롭지 않는 제조여건 20억불 손해
- 앤디 그로브(최고 경영자)는 dram메모리 분야에서 과감히 손을 떼고
6,000여명의 직원을 해고, 6군데의 조립시설을 폐쇄시킴
- 최첨단 마이크로프로세서 개발에 주력이 90년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
인텔의 성공 or 실패사례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실패 사례 1>
“ 작은 위기 대응에 소홀 ”
- 1994년 여름에 출시된 펜티엄 칩이 잘못된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는 지적 접수,
고난이도의 수학연산을 처리 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 발견.
- 오류발생 확률은 1/90억 이고, 일반 사용자에게는 2만7천년 만에 한 번씩 발생하는 오류임을 강조.
- 펜티엄칩의 오류 확률은 낮지만 펜티엄 칩을 사용하는 고객의 숫자를 감안하면
오류가 거의 매일 보고되는 상황.
- 1994년 12월이 되어서야 위기상황을 인식하고 오류가 발생한 불량칩을 교환해 주기 시작.
<결과 >
- 초기대응에 실패함으로써 충성도 높았던 많은 고객에게 반감을 갖게 함.
- 중간 관리자들의 정보의 은폐, 왜곡, 사태의 의도적 축소 등이 기업내부 고위 관리자가
위기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요인으로 작용
- 기존 자신의 브랜드 충성도를 너무 과신한 나머지 적극적인 대응 소홀
- 경쟁사에게 추격의 빌미 제공.
- 이미지 하락 후에나 사과광고 실시
→ 끊임없는 제품개발과 제품특성중심에서 고객과의 직접적인 제휴로 마케팅 포커스를 옮기며
선도적 우위를 점함.
인텔의 성공 or 실패사례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01
(시장)개척기업의 시장전략
시장개척자 :
- 보수적인 경쟁자들에 비해 더 많은 위험과 실패 감수해야 함
- 시장에 먼저 진입함으로써 경쟁우위를 얻게 되고
높은 시장점유율과 수익률 계속 유지
=> 성공한 시장개척자는 상당한 보상을 받게 됨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01
표8.1 비내구소비재시장에서의 진입순서에 따른 예상시장점유율
기업의진입
시장내 순서
경쟁상표수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
네번째
다섯번째
여섯번째
1
100%
2
59%
41%
3
44%
31%
25%
4
36%
25%
21%
18%
5
31%
22%
18%
16%
14%
6
28%
19%
16%
14%
12%
11%
(시장)개척기업의 시장전략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01
시장개척자전략의 이점
①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과 경쟁적 포지션의 선점
시장개척자는 고객들이 경쟁상표들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비교기준이 됨.
이에 후발기업은 첫 번째 진입기업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포지셔닝하는
틈새시장전략을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됨
② 시장에서의 게임 룰 결정
개척기업이 제품품질, 가격, 유통경로, 품질보증, 판매 후 서비스, 촉진 등의
마케팅믹스 변수들에 대해 내린 결정은 후발기업이 따라야 할 업계의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음
③ 유통에서의 우위
개척기업은 다양한 유통경로 대안들 중에서 최적대안을 선택 할 수 있음.
최선의 유통경로 네트워크를 먼저 구축할 수 있고
이는 후발기업들의 진입장벽이 됨
(시장)개척기업의 시장전략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01
④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효과의 조기실현
후발경쟁기업들보다 더 큰 누적생산량과 경험을 실현함으로써
더 낮은 단위당 제품원가를 실현.
제품이 기술적으로 복잡하고 높은 개발비용이 요구되거나 제품수명주기가 짧아
도입기와 성장기 초기에 급속한 판매증가가 이루어지는 경우 두드러짐
원가우위 활용으로 진입장벽을 만들 수 있음
⑤ 고객들의 높은 전환비용
개척기업의 제품에 익숙한 고객들은 좋은 품질을 갖춘
경쟁기업들이 출현하더라도 상표 전환을 꺼림.
전환비용이 높은 산업재에 있어 두드러지는 현상
⑥ 희소자원과 주요 공급업자의 선점
주요 원자재 및 부품 공급업자를 선점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함
(시장)개척기업의 시장전략
*
새로운 제품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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