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순창 고추장과 태양초 고추장의 제품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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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품 선정 배경
상황분석
고객분석
경쟁분석
산업분석
일반 환경분석


3. 제품 비교

1)SWOT 분석

2)STP 전략

3)4P 전략분석

4. 결론

본문내용
상품선정 배경
• 고추장은 우리의 대표 양념으로 보편성을 지님.
• 연간 2500억원 규모의 매력적인 시장.
•최근 웰빙 열풍과 전통음식에 대한 관심 고조.
• 고추장 시장의 1, 2위를 다투는 라이벌 제품.


2. 상황분석
고객분석
• 과거 : 집에서 직접 고추장을 담궈 먹음.
• 현재 : 여성의 사회진출확대, 맞벌이 부부증가로 구입 증대.
• 여성의 대부분이 고추장 구입고객이므로 연령별 세분화 필요.
• 순창 고추장 : 젊은 고객 점유율에 힘입어 현재 점유율 1위.
• 태양초 고추장 : 젊은층 고객 흡수 미흡. 현재 순창에
근소한 차이로 뒤지고 있음.


3) 산업분석
• 현재 연간 2500억 규모의 시장, 꾸준한 성장률(약10%)
• 잠재적 진출기업의 위협
- 기존 기업의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위협은 낮은 편.
• 공급자의 교섭력
- 원재료의 보편화, 저가시장으로 교섭력은 낮은 편.
• 구매자의 교섭력
- 세밀한 기능 차별이 없기 때문에 기존기업의 브랜드 파워
강해서 교섭력은 낮은 편.
• 대체품의 위협
- 고추장을 대체할 만한 식품은 등장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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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uswnl1***
    (2009.06.15 12:3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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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qwe***
    (2008.03.31 23:5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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