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오페라 `나부코`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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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개요
(1) 마케팅 배경 및 취지
(2) 마케팅 Concept
(3) 마케팅 Flow
(4) 마케팅 목표
(5) 벤치마킹
(6) SWOT 분석
(7) 마케팅 전략

2. 마케팅 실행 계획
(1) Product 부분
(2) Price 부분
(3) Place 부분
(4) Promotion 부분
(5) Co - Marketing

3. 미디어 Mixing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배경 및 취지
점점 대중으로부터 멀어져가고 있는 오페라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대형공연을 준비했다. 고대의 이야기인 ‘나부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포소 수용소인 게토에서 극중극 형식으로 올려지도록 했다. 세계적인 배우들과 함께 우리나라 배우들을 더블캐스팅해서 우리나라 배우들의 능력이 결코 뒤지지 않는다는 것을 인식시키며 그들의 입지를 견고히 하려고 했으며, 광복 60주년과 맞물려 조국을 빼앗겼던 아픔을 ‘나부코’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공연을 통해서 많은 관객들이 공감대를 형성하여 크고 작은 다양한 주제의 오페라가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공연 시장에서 오페라의 영역을 넓혀 갈 수 있도록 했다.

(2) 마케팅 Concept
1) Main Concept
고급화, 명품화를 통해 관객 스스로 ‘나부코’를 보면서 자아 존중감을 느끼며 타인과 차별화되었다는 것을 인지하여 다시 공연장을 찾도록 한다. 오페라 마니아층을 유지함과 동시에 구전효과를 통해 잠재고객을 확보한다. 또한 스케일을 다른 공연과 달리 웅장하게 유지하며 무대, 의상, 조명 등을 화려하게 연출하여 언론과 관객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2) Sub Concept
‘나부코’ 이후에도 대형 오페라 공연이 무대에 자주 올려져 관객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늘리도록 기초를 다진다. 홍보에 치중하여 오페라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이라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며 다양한 이벤트 행사와 경품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관객에게 다가가며 관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한다.
참고문헌
강나서영, 『고급예술의 대중화, 예술의 전당』, emars, 2005
강상원, 『쉽게 알자! 마케팅』, 더난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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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조리 톰슨 외,『공익 마케팅 - 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 미래의 창, 2003
박신의, 『문화예술경영 이론과 실제』, 생각의 나무, 2002
이승엽, 『극장경영과 공연제작』, 역사넷,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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