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경영 실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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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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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전직인 실패(Classic Failures) - 뉴 코크(New Coke)
2. 아이디어 실패(Idea Failures) - 켈로그(Kellogg)
3. 브랜드 확장 실패(Extension Failures) - 밀러(Miller)
4. PR 실패(PR Failures) – 엑손(Exxon)
5. 인터넷 실패(Internet Failures) - 인텔(Intel’s Pentium Chip)
6. 낡은 브랜드의 실패(Tired Brands) - 폴라로이드(Polaroid)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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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적인 실패 사례의 핵심
사회가 발전하면서 이미지의 시대가 도래했고, 소비자는 실제 제품보다는 브랜드에 대한 인식을 토대로 구매결정을 하기에 이르렀다.
여기서는 전혀 결함이 없는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실패했던 사례를 소개. 뉴 코크 경우, 기존 제품보다 휠씬 발전된 제조법으로 만들어졌으나, 오직 브랜딩 때문에 실패했다.
코카콜라사는 핵심 브랜드가 대표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잊은 채, 순진하게도 소비자들이 단지 맛에만 관심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우를 범했다.
당시 시장 상황
1980년대에 이르러 펩시의 눈부신 선전으로 코카콜라사의 선두의 자리는 위태로웠다. 1983년 코크의 시장 점유율이 사상 최저인 24%미만으로 추락.
노년층을 포기하고 젊은층을 타깃으로 한 전략. 자사 브랜드와 코카콜라를 맛보게 한 후 ‘진짜 콜라’를 구분하게 하는 ‘펩시 챌린지 이벤트’를 개최. 마이클 잭슨같은 유명인들을 광고에 등장시키는 스타 마케팅 전술.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 수백번의 챌린지에서 코크는 항상 패함. 새로운 제조법을 논의. 뉴 코크(New Coke) 개발. 20만 명 규모의 시음테스트에서 코크보다, 펩시보다도 좋다는 상당히 고무적인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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