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식스시그마를 통한 품질최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Six Sigma의 개념 및 기본방향
1. 개념
2. 기존 품질경영과의 차이
3. Six Sigma의 성공요인
4. Six Sigma 달성 Process
Ⅲ. Six Sigma 적용기업 사례
1. 선진기업 사례
2. LG전자의 사례
3. 삼성 SDI의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가 시작된 오늘날 세계는 단일 시장화에 따른 무한경쟁의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제조업은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된 원인은 품질의 수준에서 오는 경쟁력 상실로 볼 수 있다. Six Sigma의 의미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시그마 ( : sigma) 는 그리스 문자로서, 통계학에서 변동을 나타내는 여러 측도 가운데 하나인 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를 나타낸다. 그러나 Six Sigma에서는 시그마가 품질의 변동을 의미하는 표준편차로 사용될 때도 있으나, 보통 '몇 시그마 수준' 이라고 할 때는 프로세스의 질을 나타내는 척도를 뜻한다. (이것은 Six Sigma를 처음에 대할 때 약간 혼동스러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에 여러 가지 뜻이 있는 것처럼 받아들여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다.) 다시 말하면, 결함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능력을 정량화 한 값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업무 프로세스이든 제조 프로세스이든 프로세스의 품질성능을 동일한 척도로 바꾸어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여 준다.
참고문헌
1. 박영택(1998), “6시그마는 초일류 기업의 기준,” 품질경영, No.5, pp.96~101.
2. 지수윤(1999), “생산혁신과 6시그마,” 공장혁신, 한국표준협회, 4월호, pp.72~79.
3.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경영,” 21세기 북스.
4. 아오키 야스히코(1999), “6시그마 도입전략,” 21세기 북스.
5. 박성현·이명주·정목용(1999), “6시그마의 이론과 실제,” 한국표준협회.
6. 강석진(1999), “GE의 구조조정과 경영품질 혁신사례,” 한국경영학회 동계 학술발표회
7. 김학수(1999), “삼성전관의 6시그마 추진사례,” 품질경영학회지, 제27권 제1호
8. 김상부·홍성훈·권혁무·이민구(1998), “우리 나라 기업의 6시그마 적용을 위한 방안,”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887~8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론] Ben & Jerry 기업의 사회적 목적
  • 전략, 이장훈, 자연사랑, 1998로하스경제학, 김민주, 미래의 창, 2006매일경제 2003년 5월 13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인기 매일경제 2003년 4월 06일 창업&피플 / 한종률 한국하겐다즈 사장 한국경제 2003년 3월 12일 프리미엄 먹거리 뜬다 고급아이스크림시장 사계절 薄氷 한국경제 2002년 10월 11일 미국 아이스크림 브랜드 벤앤제리매일경제 2002년 6월 10일 인터뷰 美 제너럴밀스 루시오 리찌 해외담당 사장벤엔제리 영문 홈페이지 http://www.benjerry.com하겐다

  • SSAT시험 종합분석과 삼성의 인재상 및 SSAT 지적능력검사 직무능력검사 풀이 및 상식 용어정리
  • 통한 경제활동비용보다 아웃소싱을 통한 거래비용이 훨씬 적게 든다는 점에 따른 것이다. 즉, 국내외의 경제 상황 악화와 이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인해 한정된 자원을 가진 기업이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기 어렵게 되면서 해당 기업이 가장 유력한 분야나 핵심역량에 자원을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은 외부의 전문기업에 위탁 처리함으로써 경제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말한다. 보통 상호 복합적이고 의존적이며, 장기적인 파트너 관

  • [운영관리] 품질경영 및 관리
  • Company Logo*품질경영 및 관리*식스 시그마(6δ)1234*전사적 품질경영*품질Quality규격일치성사용적합성설계품질 적합품질 능력 현장서비스전사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전사적 품질경영*★TQM의 발전단계전사적 품질경영*고객중심공정개선품질문화형성총체적 참여지속적인 품질개선경영자의 리더쉽, 교육과 훈련조직구성원의 참여, 의사 소통세계적인 수준의 제품/서비스 제공★TQM의 추진원리와 구성요소전사적 품질경영*

  • [통계학] 6시그마를 이용한 대학생 월 생활비 감소
  • 품질 개선을 위하여 6시그마를 도입하였다. 시행 결과 도장 직행률이 2.7% 개선되어 도장 공정 품질 및 생산성 안정화되었다.개선전 개선후불량율 89.400 92.1003. DMIAC방법론Define (정의)1. 프로젝트의 선정2. 프로젝트 정의3. 프로젝트 승인Measure (측정)4. Y’s의 확인5. 현 수준 확인6. 잠재 X’s발굴Analyze (분석)7. 데이터 수집8. 데이터 분석9. Vital Few X’s 선정Improve (개선)10. 개선안 수립11. Vital Few X’s의 최적화12. 결과 검증Control (관리)13. 관리계획

  • [경영전략] 식스시그마 방법론과 기업사례 연구
  • 품질은 소비자로부터 외면당하게 되고, 결국 경쟁력을 상실하게 된다. 이러한 고객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품질경영은 제조 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 산업에서도 필수조건이 되었다. 또한, 급변하는 환경에서 고객만족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는 기업의 생존 전략과 맞물려있다. 따라서 많은 기업들은 품질경영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품질경영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들이 품질경영을 기업의 전사적인 차원에서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식스시그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