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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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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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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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릭터 마케팅?
<2> 일본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
- 미피
<3> 중국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
- 란마오
<4> 미국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
- 스파이더맨
<5>한국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
- 둘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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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의 라이선싱은 작품의 퀄리티를 손상시키지 않을 것을 제일 조건으로 전개되고 있다. ‘미피는 결코 팬시가 아니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 통상적인 캐릭터 머천다이징 방법을 사용하지 않는다.
라이선스 신청의 벽도 매우 높다. 패스트푸드 점의 판촉은 물론 게임방 (크레인 게임)에도 사용이 허락되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것만이 허락의 대상이다.
예를 들어 과자류는 설탕이 충치의 원인이 된다는 이유로 오랫동안 라이선스가 허락되지 않았다. 현재 라이선시인 모리나가 제과는 우선 충치예방 캠페인에 ‘미피’를 기용하는 것으로 시작해 이를 7~8년 계속한 다음에야 사용 허락을 받았다. 이 때에도, ‘먹은 후에는 반드시 이 닦기’라는 문안은 패키지에 넣는 것이 조건이었다.
상품화의 기준은 언제나 그림책이며, 그림책 자체가 스타일 가이드이기도 하다. 상품화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색은 그림책에 등장하는 6가지 색(오렌지, 남색, 녹색, 황색, 회색, 갈색)뿐이다. 메인인 오렌지색과 남색은 당초 ‘이런 색은 팔리지 않는다’며 소매업체로부터 대단한 악평을 들었으나, 딕 브르너 재팬은 결코 무리하게 판매를 강행하지 않았다.
딕 브르너 재팬이 계속적으로 해온 것은 캐릭터를 이해하는 ‘라이선시의 선택’으로 요약된다. 라이선시의 조건은 딕 브르너의 세계를 완전하게 이해하는 것이며 이것이 철저한 퀄리티를 보장한다는 것이다. 과도한 노출이나 조잡한 상품 유통은 캐릭터 이미지를 손상시키며 나아가서는 작품 그 자체를 죽일 수도 있다.
- <2> 일본 캐릭터 마케팅의 성공사례 - 미피 中 -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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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마케팅 - 소담출판사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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