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CRM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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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K Telecom 소개 및 사업연혁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

3. CRM 기대효과

4. SK Telecom의 CRM구축 성공사례

4. SK Telecom의 성공요인

5. 결 론

본문내용
1. SK Telecom 소개 및 사업연혁
- SK Telecom은 SK그룹 계열의 이동통신업체로 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주)로 출범하 여 94년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정책에 따라 선경그룹이 경영권을 인수, 97년 SK텔레 콤(주)으로 상호를 변경하며 2000년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이동전화서비스 부문에 1위 수상, 세계 최초로 CDMA2000 lx 시범서비스를 실시하였고, 2002년 lx EV-DO서비스 를 개시 화상전화라는 3세대 이동통신의 선두 통신업자로 발돋움을 하였다. 2003 년에는 세계 최초 중국과 국가 간 무선 데이터 로밍테스트에 성공하였으며 국내 기업 브랜드 가치 조사에서는 7조 1574억 원으로 삼성전자(주)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그리고 주요 사업으로는 이동전화, PC통신업, 부가통신, 위성통신 등이 있다.

2.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이란 무엇인가?
- 한마디로 고객 관계 관리다.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객을 유치, 그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 및 개발하는 활동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고객들과의 관계로부터 가치를 창출하고 이들과의 거래 관계를 장기적으로 유지, 강화하기 위한 제반 활동이라 고 할 수 있고, 자기 회사를 이용하는 고객을 이해하는 방법을 과학적으로 분석한 것으 로, 고객성향에 대한 예측과 고객서비스 방향 설정 등의 중요한 기능을 하기위한 근거 자료가 되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CRM은 신규고객창출, 기존고객의 가치창출, 이탈 고 객방지라는 크게 세 가지 유형의 고객에 대한 접근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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