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의 인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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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글-대한항공의 인사 철학과 원칙

2. 인력의 모집 ▪ 채용 ▪ 확보
1) 인력 수요 계획 2) 모집의 원천과 방법 3) 선발 4) 모집과 선발의 평가

3. 개발관리
1) 교육과 훈련 -기본양성 체계 -직급별 양성 체계
2) 인사 평가
(1) 인사 평가의 시기와 방법 (2) 평가의 내용
(3) 보다 효율적인 평가를 위한 제도와 환경

4. 보상관리
1) 보상체계
2) 복리후생
(1) 복지제도 (2) ZED (3) 일괄적용의 복지제도
본문내용
(1)객실승무직
판별기준: 서비스마인드, 대면호감도, 임기응변능력
경력계약직
공개채용

(2)운항승무직
채용인원 소수, 선별기준의 엄격한 적용
군경력자: 공군사관학교 졸업생 또는 학군장교 출신의 유경험자
일반인: 한국항공대학에 전과정 위탁, 민간항공기조종사과정 수료

(3)일반직
여객부문/화물부문/전략지원부문/운항관리부문 한꺼번에 선발한 후
합격자의 지원 우선순위에 따라 직무배치
선발기준: 창의성, 진취성, 언어능력, 진출지역에 대한 지식
공개채용

(4)기술직
공개채용
인턴사원채용: 비율이 높음. 6개월의 교육기간 + 6개월의 수습기간

소극적인 모집활동
지원자폭주 현상으로 인한 능력초과현상, 현실에 안주

서류전형기준의 부적합성
자격증여부, 토익 점수, 학점이 주요 평가 기준

면접자 교육 부족
현재 면접 전 4시간의 교육
선발의 적합성 위해 면접자에게 면접의 방향과 목표를 숙지

모집과 선발에 대한 평가 부족
자체 피드백과 환경변화에 따른 제도의 변화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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