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노사관계의 문제점 분석과 극복 방안에 대한 논의-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노사관계분석과 그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Ⅱ
1. 70년대 GM의 노사관계의 문제점
2. 70년대 노사대립에 대한 GM의 실제 극복 과정
3. 여전히 내재되어 있는 GM노사관계의 문제점
4. 만약 70년대의 GM 노사문제에 Southwest Airlines의 경영방식을 적용했더라면 현재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
Ⅲ
<보론>Southwest Airline에 대한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Ⅱ
1. 70년대 GM의 노사관계의 문제점
① 발생원인
새로운 시스템은 과거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발생했지만 또 다른 자체적 한계를 낳는다. 미국의 가장 큰 제조업체였던 GM의 성공 비결은 분산(decentralization)이었다. 각 분과는 제조와 매니지먼트에 있어서 최대의 자치권을 부여 받았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이 되어 노동자의 장기 결근과 생산성의 저하로 비용이 증가하자 GM은 새로운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시스템은 그 자체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고 노사관계의 문제점은 여기에서 발생하게 되었다.
② GMAD & Vega assembly line
GM은 분산된 매니지먼트와 조립 공정을 GMAD아래의 하나의 매니지먼트로 통합하였다. GMAD는 생산성과 제품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제조와 조립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였다. Vega assembly line은 생산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가장 현대적이고 정교하게 디자인되었다. 육체적인 노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자동화된 장치와 현대적인 장비, 기계를 이용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GM의 노사관계를 일으키는 원인이자 특징짓는 요소가 되었다.
③ GM의 노사관계의 문제
GM의 노사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GM이 조직 전체의 목표만을 중시하고 조직원(노동자) 개개인을 인간적으로 대우하지 않은데 있다. 조직은 그것을 구성하는 조직원과 함께 만들고 이끌어 나가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