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노사관계의 문제점 분석과 극복 방안에 대한 논의-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 노사관계분석과 그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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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70년대 GM의 노사관계의 문제점
2. 70년대 노사대립에 대한 GM의 실제 극복 과정
3. 여전히 내재되어 있는 GM노사관계의 문제점
4. 만약 70년대의 GM 노사문제에 Southwest Airlines의 경영방식을 적용했더라면 현재의 문제를 극복할 수 있었을까?



<보론>Southwest Airline에 대한 향후 전망
본문내용


1. 70년대 GM의 노사관계의 문제점
① 발생원인
새로운 시스템은 과거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발생했지만 또 다른 자체적 한계를 낳는다. 미국의 가장 큰 제조업체였던 GM의 성공 비결은 분산(decentralization)이었다. 각 분과는 제조와 매니지먼트에 있어서 최대의 자치권을 부여 받았다. 그러나 1960년대 중반이 되어 노동자의 장기 결근과 생산성의 저하로 비용이 증가하자 GM은 새로운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새로운 시스템은 그 자체의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었고 노사관계의 문제점은 여기에서 발생하게 되었다.

② GMAD & Vega assembly line
GM은 분산된 매니지먼트와 조립 공정을 GMAD아래의 하나의 매니지먼트로 통합하였다. GMAD는 생산성과 제품의 질을 증진시키기 위해 제조와 조립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하였다. Vega assembly line은 생산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가장 현대적이고 정교하게 디자인되었다. 육체적인 노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자동화된 장치와 현대적인 장비, 기계를 이용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GM의 노사관계를 일으키는 원인이자 특징짓는 요소가 되었다.

③ GM의 노사관계의 문제
GM의 노사관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이유는 GM이 조직 전체의 목표만을 중시하고 조직원(노동자) 개개인을 인간적으로 대우하지 않은데 있다. 조직은 그것을 구성하는 조직원과 함께 만들고 이끌어 나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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