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COEX(코엑스) 주변 부대시설의 매력 요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제 2장 이론적 고찰

1. 컨벤션의 정의
2. 컨벤션 산업의 파급 효과
3. 컨벤션 산업과 주변시설의 관계

제 3장 COEX 현황 조사

1. 코엑스 개발 현황
2. 코엑스 몰 현황
3. 기타 지원 시설 현황

제 4장 종합 분석

1. SWOT 분석
2. 전 략

제 5장 결 론

1.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컨벤션 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 신종 산업으로서 경제발전, 고용창출, 국가 이미지 상승, 관련 산업에의 영향 등 각 사회분야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다는 사실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날로 높아져 가는 추세이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는 정책적으로 컨벤션 산업을 육성해 왔지만 국내 컨벤션 센터들은 경기 불황 속에서 적자 경영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국내 전시 컨벤션 산업의 리딩컴퍼니인 코엑스는 컨벤션 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 코엑스(COEX)는 최근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구가하고 있으며 현대적인 시설,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무장된 인력, 교통 및 주변 부대시설 등 각종 대규모의 국제적인 행사를 진행하며 세계 10대 컨벤션 센터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코엑스의 성공요인은 다각도에서 분석해 볼 수 있지만 Edellstein과 Renini(1994)는‘컨벤션 서비스 선택 속성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에서 고객의 컨벤션 서비스 선택 결정은 단일한 요인이 아니고 복합적인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데, 인기 부대시설, 좋은 위치, 교통비 순으로 그 영향력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 본 사례 조사는 코엑스가 전시 컨벤션 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가는 다양한 요인 중에서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는‘부대시설’을 중심으로 그 매력 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행되었다.
참고문헌
∙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의 현황과 과제. 김고현(2003)
∙ 국내 컨벤션 산업의 환경 분석에 따른 육성 전략. 김종훈 外1명 (2003)
∙ 복합유통 상업시설 내 집객시설의 복합효과와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김원 겸(2003)
∙ 지역성을 고려한 컨벤션 센터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양윤호(2003)
∙ 컨벤션 산업으로서의 관광박람회 방문객 참가 동기 및 감가요인 분석. 여 세희(2003)
∙ 국제회의 주최자의 국내 컨벤션시설 선택속성 중요도 및 만족도 연구. 강 정은(2003)
∙ 2004 국제회의 참가자 실태 조사. 한국관광공사(2004)
∙ 2004 년도 관광동향에 관한 연차보고서. 문화관광부(2004)
∙ KOEX 10년사. 한국종합전시장(1996).
∙ 컨벤션 센터 건립방안. 최승담(1994)
∙ 컨벤션과 도시 개발. 최승담(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beang***
    (2006.03.31 10:59:42)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COEX(코엑스) 전시컨벤션사업의 MIS활용
  • 관광업, 국내외전시사업 정보조사용역업, 문화서비스업, 별정통신사업, 주차장 운영업, 전문건설업(실내건축공사업, 시설물 유지관리업), 기타 무역센터 관리운영에 관계된 부대사업 등 여러 가지 역할을 맡고 있다.① 전문전시회 컨벤션 기획 운영COEX가 개관한 이래 1988년 37개 전시회 개최를 시작으로 1998년 현재 115개의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COEX 자체 주최 전시회도 1988년의 3개 전시회에서 1996년 41개의 전시회로 급성장함으로써 명실공히 국내

  • [경영전략]매리어트 호텔의 경영전략분석
  • 관광업계가 많은 피해를 입었다. 우리나라는 사스의 영향을 받지않았지만 여전히 외국의 고객들의 마음은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비수기와 성수기의 개념이 별로 없는 메리어트호텔도 이때는 타격을 많이 입었다. ⑤ 센트럴시티의 쇠퇴 센트럴시티와 연계되어있어 많은 기회를 예상했으나 명품관은 없어졌고 오토몰도 다른 장소로 이전되어서 센트럴시티는 전만큼 중요한 매력이 되지 못한다. ⑥ 유동인구는 많으나 호텔을 이용하는 인구는 적다.

  • [호텔경영] 메리어트 호텔 분석
  • 관광업계가 많은 피해를 입었다. 우리나라는 사스의 영향을 받지않았지만 여전히 외국의 고객들의 마음은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비수기와 성수기의 개념이 별로 없는 메리어트호텔도 이때는 타격을 많이 입었다. ⑤ 센트럴시티의 쇠퇴 센트럴시티와 연계되어있어 많은 기회를 예상했으나 명품관은 없어졌고 오토몰도 다른 장소로 이전되어서 센트럴시티는 전만큼 중요한 매력이 되지 못한다. ⑥ 유동인구는 많으나 호텔을 이용하는 인구는 적다.

  •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복합쇼핑몰의 이해 및 활성화전략
  • 요소의 발굴이 가능하고 유통업태의 국제경쟁력뿐만 외국인들의 관광자원화의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고 본다.미국의 경우는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MGM 등이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의 초기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테마파크 시설에 기업의 이미지(브랜드) 전략과 상품판매 기능 등이 복합되면서 오늘날의 엔터테인먼트형 쇼핑몰로 진화하였다. 그리고 미래의 쇼핑몰은 상품이나 서비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의 제공과 더불어 교육적 측면이

  • [경영전략] 롯데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 분석
  • 관광객 방한 실적>< 07년도 외래 관광객 이용 숙박시설 선호도 - 07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 보고서 >< 08년도 1분기 기타 아시아 관광객 입국 추이 >(2)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추구최근 경제 불황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다고 분석되는 가운데서도 2~30대 층을 선두로 라이프스타일의 고급화를 추구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명품의 트렌드화(전 세계 명품 연시장 성장률 8%, 우리나라 명품 연 시장 성장률 12%)와 호화 웨딩의 증가 등 과거 고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