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팬택 앤 큐리텔’ 기능별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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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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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 연혁 및 개요..........................1
1.1 기업 연혁........................................................................1
1.2 기업 개요........................................................................2
Ⅱ. 생산 및 R&D..................................2
2.1 벤처기업인 팬텍의 현대 큐리텔 인수로 인한 생산라인..2
2.2 팬텍의 R&D....................................................................3
2.3 사업 분야........................................................................3
Ⅲ. 인적자원관리...................................4
3.1 인재 상............................................................................5
3.2 팬택아카데미...................................................................6
Ⅳ. 마케팅.............................................7
4.1 SWOT 분석....................................................................7
4.2 4P 전략 – marketing mix (국내/국외로 구분)..............8
4.3 마케팅 사례....................................................................9
Ⅴ. 재무 정보 분석...............................11
5.1 재무제표를 통한 재무 정보 분석....................................11
5.2 신문 기사를 통해 본 재무 정보 및 분석........................13
Ⅵ. 경영 전략 및 성공 요인..................14
Ⅶ. 팬택이 나아가야 할 방안................15
- 본문내용
-
2.1 벤처기업인 팬텍의 현대 큐리텔 인수로 인한 생산라인
R&D 교류활성화에 따른 기술 경쟁력 강화 단말기 개발 핵심기술과 제품 플랫폼(기본사양)을 공유, 향후 중복투자를 피하고 파생제품의 개발속도를 높이는 등 기술경쟁력을 급격히 신장시키는 기반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동통신단말기 기술 분야에서 팬텍은 280여명의 연구 인력을 통해 CDMA 및 GSM 단말기를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2년 전부터 IMT-2000 단말기 개발을 위한 연구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큐리텔은 350여명의 연구 인력이 북미시장을 겨냥한 CDMA 단말기와 IMT-2000 단말기 개발을 위한 연구 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R&D교류를 통해 양사가 기존에 구축하고 있는 플랫폼을 중심으로 지역별 고객의 특성에 맞춰 상호 개발한 선택사양 기술을 적용시키는 파생모델을 확대해 나갈 경우 연간 40여 개의 신규모델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다양화 되고 복잡해지고 있는 세계시장의 요구변화에 대한 시장 대응력과 기술경쟁력이 그만큼 높아진 것을 의미하는 것. 아울러 개발기간의 단축과 개발비용의 절감 등으로 발생하는 제품경쟁력 또한 막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연내 300명의 신입 및 경력 직원을 뽑아 연구 인력을 1,000명 수준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생산라인의 효율적 운영에 따른 품질경쟁력 향상 요인양사는 생산시설을 공유함에 따라 생산라인의 상호이용을 통한 가동률 신장과 이에 따른 생산비용의 절감, 생산인력의 고도화와 안정화, 불량률의 감소 등으로 품질 경쟁력의 향상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 회사 관계자는 "팬텍이 월 35만대 수준의 CDMA단말기와 월15만대 수준의 GSM단말기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큐리텔은 월 30만대 수준의 CDMA단말기 자체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다"며 "큐리텔이 확보하고 있는 공급시장이 월간 60만대에 이르는 점을 감안하면 시장별, 계절별 수요변화에 따라 양사의 설비가동을 최적화해 운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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