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실무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제 1 절 여행의 개념과 구성요소
▶ 제 2 절 여행업의 분류
▶ 제 3 절 여행업의 기능
▶ 제 4 절 여행업의 경영특성
1. 여행의 개념
여행은 ‘나그네’라는 뜻의 ‘旅’(여)와 ‘가다,’ ‘돌아다니다,’ ‘체험하다’라는 뜻의 ‘行’(행)이 결합된 말로 “자기가 사는 곳을 떠나 객지나 외국에 가는 일, 특히 특별한 볼 일 없이 즐기거나 견문을 넓히기 위해 탈것을 타고 돌아다니는 것”
▶일상생활권을 떠나는 비일상성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다시 돌아 올 예정으로 떠나야 하는 이동의 행위가 있어야 한다.
▶경제적인 소비행위가 이루어져야 한다.
▶여행객의 자유의사를 반영한 이동이어야 한다.
2. 여행의 구성요소
1) 관광주체인 여행객-여행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존재이자 마케팅활동의 대상
2) 관광객체인 관광지원-관광시설과 관광목적물 및 관광행동의 목표
3) 관광매체-여행객과 관광객체인 관광자원을 연결해 주는 매개역할기능을 담당하는 사적 및 공적 기관
4) 여행의 구성요소
(1)여행객-여행주체의 중심적인 구성요소
(2)여행매력물인 여행자원-여행행동을 유발
(3)교통 (4)숙박 (5)식사
(6)쇼핑과 선택관광활동
1. 여행업의 분류
1)관광진흥법상 분류
종류
등록 기준
주요 업무
여행업체수
일반 여행업
*자본금:개인의 경우 자산평가액 -2억원
사무실:소유권이나 사용권이 있을 것.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678
국외 여행업
*자본금:개인의 경우 자신평가핵 - 6천만원
*사무실:소유권이나 사용권이 있을 것.
아웃바운드
4780
국내 여행업
*자본금:개인의 경우 자산평가액 -3천만원
*사무실: 소유권이나 사용권이 있을 것.
국내업무
34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여행사와 여행업
  • R 목 차Ⅰ. 여행업의 기초개념1. 여행업의 개념2. 여행업의 기능3. 여행업의 특성4. 여행업의 종류Ⅱ. 여행업의 설립과 운영1. 여행업의 설립2. 여행업의 운영Ⅲ. 여행사의 조직 구성1. 여행사 조직의 중요성2. 여행사 조직의 특성3. 여행사의 조직구조Ⅳ. 여행사의 경영 수익1. 기본수익2. 수익의 유형3. 수익의 증진Ⅴ. 여행업의 유통 구조1. 여행업의 유통경로2.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의 특성 및 문제점3. 우리나라 여행업의 유통구조의

  • 우리나라의 여행업에 관한 전망
  • *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방법 Ⅱ. 본론 제1장. 여행업의 개념과 기능 제1절. 여행업의 개념 1. 여행업의 개념 2. 여행업의 기능 제2절. 여행사의 유형과 책임 1. 여행사의 유형 2. 여행사의 책임 제3절. 여행업의 특성 1. 여행업의 구조적 특성 2. 여행업의 사회 현상적 특성 3. 여행업 경영상의 특성 제2장. 여행업의 현황과 추세, 문제점 제1절. 여행업 현황 제2절. 여행업의 추세 제3절. 여행업의 문제점 제3장. 여행업의 발전방안과 전

  • 관광학 접근방법
  • 개념 및 여러 측면을 다양한 관점에서 연구하였다. Morrill은 공간 내에서의 인간행태를 이해하는 데에는 거리ㆍ접근성ㆍ집적ㆍ규모ㆍ상대적 입지 등의 다섯 가지 질적 측면이 있는데, 거리가 인간행태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였다. 공간적 상호작용에 대한 관광연구는 단순히 중력모형에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문화적ㆍ기후의 특성과 같은 관광요소들은 특수목적 관광행태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중력모형에 있어서의 거리적 기능과는 일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개념을 중심으로-, 마케팅연구, 제 12권 제1호, 183-206.구순이, 1999, 서비스모호성이 소비자만족의 형성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마케팅저널, 제1권 4호, 75-103.구순이, 1996,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마케팅연구, 제11권 제 2호, 67-90.김광수, 곽원일, 1998, 소비자만족 형성과정에 대한 감정 반응의 역할, 한국마케 팅저널, 제1호, 14-61. 김완석, 강용주, 1998, 복합점수를 이용하는 소비자만족 측정법들의 준거타당도 연 구,

  • [관광산업]카지노산업 개관과 우리나라 카지노
  • 실무 개론, 학문사, 2000이충기 외, (첨단관광 게임산업) 카지노 산업의 이해, 일신사, 1999김종은, 관광학 개론, 형설출판사, 2000윤정길 외 2인, 카지노 경영실무론, 기문사, 1998《 차 례 》Ⅰ. 들어가며 (서론)Ⅱ. 카지노 사업에 관하여 (본론)1. 카지노의 개념2. 카지노 산업의 역사3. 카지노업의 준수사항1) 카지노사업자의 준수사항(제 10조 2항)2) 카지노영업소 이용자의 준수사항(제 10조 3항)3) 관광종사원의 금지행위(법 제 40조)4. 카지노 게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