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에루디티오와 배움 간 의상 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호모 에루디티오와 배움 간의 상관성
- * -
I. 서론
포스트모던 사회는
지식경제의 사회
이다.
지식경제는 정보화와 벤처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예지일탈의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칼라의 인력을 필요로 한다.
골드 칼라 : 창의적인 인물을 총칭하는 지식경제 사회인력으로, 지식 생산이 가능한 인력을 지칭
21세기 포스트모던 사회를 이끌어 나갈 골드칼라는
다가오는 새로운 세기의 사회적 변화를 예견하고 최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조직을 끌어갈 수 있는 창조적 사고를 지닌 인력이어야 한다.
정보화 시대, 지식경제의 변화로 일관되는
예지일탈의 지식사회
21세기는 3I 요구
인포메이션(Information : 정보) / 아이디어(Idea : 관점)
/ 인텔리젼스(Intelligence : 智力/知力)
- * -
I. 서론
창의적인 골드칼라 인물들은 21세기 포스트모던 사회의 사회문화, 경제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골드칼라는 성별·연령에 따른 인위적 구분이 아니라, 지식 생산이 가능한 인력을 지칭한다.
누구든 배움의 능력이 있으면 골드칼라의 자질을 갖고 있다.
골드칼라는 교육과 훈련에 의해 다듬어지고 가꾸어지기에,
이를 위한 성인인력개발교육이 더 필요하다.
호모 에루디티오의 골드칼라든, 화이트 혹은 블루칼라이든
포스트모던의 경영에 합당한 성인인력의 육성은 포스트모던 경영과 그 맥을 같이 해야 한다.
골드칼라 인력의 특징
- * -
II. 골드칼라의 학습력
골드칼라의 호모 에루디티오 인력들은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얼마든지 비합리적인 모습으로 등장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관습이나 금기를 거슬러 나가는 용기가 있는 예지일탈의 상태라고 이해해야 한다.
이성적인 인물
비이성적인 인물
기업의
생산성 증대효과
차별
급변하는 환경의 변화나 요구에 자신을 적응시키면서 생존
급변하는 환경을 끊임없이 굴복시켜 가면서 자기 자신을 생존
(환경 변화 창출)
□ 성인교육 중심의 비이성적인 인물 : 골드칼라
단순한 인과적인 논리체계에 갇혀져 있지 않은 채 문제해결의 생각이 아주 자유로운 사람
상식에서 벗어난 논리를 자신에게 압박해 들어오는 상황 변화에 거침없이 적용해 나가는 속성
파격성
포스트모던 산업에 있어서 생산력을 주도해 나가는 인물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칼라
- * -
II. 골드칼라의 학습력
비이성적인 예측, 판단, 결단, 업적들은 모두가
극적인 변화
라는 개념을 먹고 커나간다.
극적인 변화는 학습의 원형이며 새로운 예지일탈적인 창조의 구심력
(변화는 성장이나 발전(학습의 열매)의 또 다른 용어)
성인인력의 개발에 있어서 우리보다 앞서 나가는 선진국들은
포스트모던의 비이성적인 창조적인 인물을 양성해 내는 교육력이 뛰어나다.
파격적으로 지식을 생산해 내는 비이성적인 인물의 창조 능력이 기업과 국가를 살리는 것이다.
비이성적인 인물의 파격적인 창조 능력이 국가의 경쟁력을 길러 놓은 것이다.
이 모두는 포스트모던 사회가 필요로 하는 경쟁력의 부가가치인 것이다.
골드 칼라 : 비이성적인 인물의 특징
- * -
1) 비이성적인 인물들이 보여 주는 창조력은 본질적으로 독창적인 아이디어의 창출과 예지일탈적인 문제 해결력에 있다.
- 아이디어의 행로, 자기주도학습 능력, 자기 개조학습능력
2) 파격적인 인물 예: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 1879~1955)에 관한 두뇌연구
① 토마스 하비(Tomas Harvey) 박사
연구 : 아인슈타인의 가족에게 동의 구하지 않은 채, 아인슈타인의 두뇌 해부, 뇌 일부 떼어 내 약물 처리, 40년간 숨겨 옴
결과 : 일반인의 뇌와 별 반 다르지 않다.
② 마리안 다이아몬드(Marian Diamond) 박사
연구 : 아인슈타인의 왼쪽 뇌에서 신경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모세포(Glia cell)의 양 측정
결과 : 아인슈타인의 뇌에서 발결된 신경모세포가 보통사람의 왼쪽 뇌에서 발견되는 신경모세포보다 엄청나게 많을 뿐 아니라, 잘 발달되어 있다는 사실 발견
<결론>
시냅시스를 구성하는 뉴런은 인간이 태어날 때 이미 인간마다 서로 다르게 고정되어 있다. 그래서 인간의 천재적인 능력은 태어날 때 이미 결정되어 버리는 그런 생래적인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II. 골드칼라의 학습력
(1) 호모 에루디티오의 골드칼라의 비밀
- * -
1) 창의적 골드칼라 인물로 인해 인류가 얻을 수 있었던 사회적 부가가치
II. 골드칼라의 학습력
(2) 골드칼라의 부가가치
첫 째, 골드칼라와 같은 지식생산에 앞장 서 있는 창의적인 인물이 많을수록, 민주 시민사회의 성숙도가 높다.
둘 째, 파격적인 지식 생산 능력이 높은 창의적인 인물은 일처리에 있어서 상당히 능동적이다. 이런 인물들이 많은 사회일수록 사회적인 문제해결이나 공동체 사회 형성이 훨씬 용이하다.
셋 째, 사회적인 책임감이 강하다. 창의적인 인물이 많은 사회일수록 서로 돕고 서로 나누는 일에 익숙한 사회가 된다.
넷 째, 골드칼라 인물은 무엇보다 일처리에 있어서나 무엇을 만들어 내는 일에 있어서 상당히 예지일탈적이기에, 이런 인물이 많은 사회일수록, 모두가 궁리를 즐기는 창의적인 사회가 된다.
다섯 째, 골드칼라다운 창의적인 인물들은 기존의 규격적인 사고에 따르지 않고 변화 주도성도 강하다. 이런 인물이 많은 사회일수록,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는 공동체 사회가 더욱 빠르게 형성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모 에루디티오 골드칼라 인력
  • 디어를 이용한 새로운 직업군이 되었다. 1980년대 미국 경제의 불황을 극복하고 오늘날 완전고용을 실현시킨 것도 이들 소호이다. 소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하나만 있으면, 어디에서든지, 어떤 환경에서든지 고부가가치를 생산해 내는 포스트모던의 골드칼라 직종들이다.4. 학습 국가의 수퍼 교육 환경 : 평생고용, 지식획득, 성인인력 활동‘지식창조의 기업’은 학습조직을 필요로 한다. 학습조직이란 기어이 지식경제에 터한 지식을 창출할 수 있도

  • 개조학습론 -평생교육의 비전
  • 디지털 학습방법의 실효성에 관한 논란 장점- 데이터베이스적인 특성 때문에 학습자가 자신이 원하는 자료에 언제나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다- 학습자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정보만을 선별학습단점- 능동적인 두뇌의 활동은 억제, 수동적인 지식습득 Ex. 수능교육방송 : 수능시험대비 암기활동으로 축소 ->또 다른 교육파시즘의 창조해결 : 사교육이 하지 못하는 교육의 본질과 기본에 충실한 인간교육평생학습의 비전 학교 ≠ 배움- 배움은 삶

  • 한준상 교수의 이 교육 우리교육의 지평을 찾아서
  • 간 학습은 동물원 교육을 청사하는 그것에서 시작된다. 감호기관의 교육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옴살학습의 복원이 필요하다. 학생끼리, 학생과 선생이 서로 의식을 공유하며 한몸처럼 어울리는 인간교육과, 배우는 이들의 정신건강을 보호해주는 교육이 바로 옴살학습의 본질이며 동시에 전인교육의 원형이다. 이런 옴살학습은 배움의 동물이며 학습인간들인 호모 에루디티오의 평생학습을 위한 길잡이들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평생학습은 사람과 사

  • 학습학 소묘 레포트
  • 간은 지혜를 향한 욕구와 의지를 갖고 자기 삶의 문제를 끊임없이 새롭게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존재이다. 발견과 설득의 열정속에 지역사회공동체에서 서로 익히고 서로 성장하는 문화적인 일을 이루었다. 이것이 안드라고지, 인간학습이다. 새로운 공동체 문화 건설, 인간의 자아실현, 예지일탈력이 있다. 오늘날의 사회는 학습에 대한 새로운 집착과 실천을 요구한다. 그런 배움에의 새로운 실천을 쥐쌍스적인 학습이라고 부른다. 배움을 통해서 맛보

  • 학습학 학습학 소묘
  • 간은 새로운 지혜에로의 실천을 찾아 나서는 마음의 눈을 지닌 예지일탈의 사람들이다. 열린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다. 학습을 통한 사회개조는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들이 서로 도우며 서로 가꾸어 가는 호혜적 이타성(서로 도우며 생존확률을 높이는 활동)이라는 삶의 원리를 하나의 사회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 학습의 난조와 쥐쌍스오늘날의 사회는 학습에 대한 새로운 집착과 실천을 요구한다. 그런 배움에의 새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