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그마 적용사례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6시그마 적용 사례연구
6시그마의 정의
그리스문자 시스마는 통계학에서 “표준차”를 나타는 기호로서 제품생산공에서 제품,품질의 나타내며 스그마가 클수록 제품의 분포가 심하여 낮은 품질수준을 의미함.
-기업이나 혹은 process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process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만족을 이록하는 활동 및 그 방법
-경영혁신 방법으로서의 기업전략
6시그마의 시작
6시그마 기법은 Motorola의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문에서 근무하던 Mikel J. Harry에 의해 1987년 창안된 통계 지식 활용과 1970년대 말부터 사내에 공유 되어온 밥 갈빈 회장이 시작한 품질개선 운동과 결합하여 탄생하였다. Harry는 1990년 Motorola 사내에 설치된 Motorola 대학 내에 "6시그마 인스티튜트"를 열고 연구를 지속 6시그마 컨셉에 의한 높은 수준의 엔지니어링 기법을 개발 관련 기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켰다. 그 결과 6시그마는 Motorola 이외의기업에도 적용 가능한 경영기법으로 확립되었으며 제품품질 또한 획기적으로 좋아졌다 이후 Texas Instrument, ABB, GE, IBM, SONY, Nokia 등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었거나 적용 중에 있다.
6시그마의 도입 배경
기업에서 6시그마를 선택하여 도입하게 되는 배경 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첫째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라고 할 수 있다.
Six Sigma 역시 다른 경영 혁신 프로그램이나 품질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별히 Six Sigma 전략은 실행에 있어 전사적인 교육과 훈련, 상당한 초기 비용의 투자, 개선 활동을 위한 세부적인 시스템 확립 및 지원 체계가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하므로 최고경영자의 강한 리더십과 지원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현대 경영의 이해`의 연습문제 16문항
  • 사례로 성공적인 학습조직을 조사하였다.◆ 제6장 ‘판매활동’에서는 첫째, 고객중심 마케팅의 중요성과 기업은 고객을 위해 펼치는 마케팅을 조사하였다. 둘째, 위니아 딤채의 4P를 조사하였다.◆ 제5장 ‘생산활동’에서는 최신 생산관리기법 중 JIT, CIM, 6시그마에 대해 설명하였다.제 12 장 경영전략기법들(p 268)2. 확대화와 다각화를 적용해 성공한 사례를 찾아보자. 그리고 그 기업의 경영자원은 무엇이 있으며 주요 핵심역량은 무엇이었는가?(1)

  • [생명과환경2공통] 인류는 기후변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본인의 견해 [본문에 출처 각주표기]
  • 시그마프레스 (p338-342)4) 장은정(2011),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환경교육의 개선방안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p9)5) 김병석(2009), 기후변화에 대한 도시 적응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p31)6) 임규호(2009), 기후변화대응론, 소방방재청 국립방재교육연구원 (p107-108), (p123-125), (p135)7) 윤일희(2004), 현대기후학, 시그마프레스 (p24-25), 요약8) 이광호(2004), 인간과 기후환경, 시그마프레스 (p4), (p259-262), (p270-272)9) 사이언스올 과학사전, (http://www.scie

  • 품질 관리 시스템 - 6시그마,HACCP ,ISO
  • 품질 관리 시스템 목 차1. 6시그마1.1 6시그마의 정의와 역사1.2 6시그마의 의미 -1.2.1 6시그마의 통계적 의미 -1.2.2 6시그마의 종합적 의미1.3 6시그마의 도입배경1.4 6시그마의 핵심 ‘벨트’1.5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와 성공사례-1.5.1 6시그마의 5대 성공요소-1.5.2 6시그마의 성공사례2. 그 외 품질 보증 시스템2.1 HACCP -2.1.1 HACCP의 정의 및 제도-2.1.2 HACCP의 적용절차-2.1.3 HACCP의 7원칙 12절차-2.1.4 HACCP 인증취득의 기대효과2.2 ISO -2.2.1 ISO 9000 시리즈-

  • [생산과경영] [생산과경영]현대기아자동차 6시그마 성공사례 분석(A+리포트)
  • 사례 연구개선전문가Black Belt- Six Sigma 프로젝트의 수행- 현장전문가 교육 및 프로젝트 지도현장전문가Green Belt- 현업과 병행하며 프로젝트 추진- Six Sigma 개선기법의 실무 적용팀원Members-프로젝트 수행에 참여, 현업담당자4)6시그마의 우수성-6시그마는 고객 만족 자동차원에서 품질을 높이는 관리 방법 제공-기존의 품질 경영 전략인 TQC, TPM, TQM, ISO9000의 새로운 대안-혁신적이고 과학적인 성과 판단 기준 제공-업무의 질을 통계적으로 판

  • [원가측정분석] 행복한갈비 원가측정
  • 총원가7,813원6,861원판매가격9,000원8,000원단위당 영업이익1,187원1,139원월평균 판매량1,045인분950인분품목당 영업이익1,240,415원1,082,050원- 총 영업이익 (품목당 영업이익의 합) = 1,240,415원 + 1,082,050원= 2,322,465원  IV. 참고문헌1. 원가측정과 분석, 유일근, 시그마프레스, 20052. 원가 회계, 홍성수, 새로운 제안, 20013.11월28일-경제면삼겹살반찬류소스류야채류임대료광열비수도료기타경비동부2600 733 88 442 758 295 84 1129동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