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시그마 적용사례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1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6시그마 적용 사례연구
6시그마의 정의
그리스문자 시스마는 통계학에서 “표준차”를 나타는 기호로서 제품생산공에서 제품,품질의 나타내며 스그마가 클수록 제품의 분포가 심하여 낮은 품질수준을 의미함.
-기업이나 혹은 process의 품질수준을 나타내는 지표
-process에서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객만족을 이록하는 활동 및 그 방법
-경영혁신 방법으로서의 기업전략
6시그마의 시작
6시그마 기법은 Motorola의 정부용 전자기기 사업부문에서 근무하던 Mikel J. Harry에 의해 1987년 창안된 통계 지식 활용과 1970년대 말부터 사내에 공유 되어온 밥 갈빈 회장이 시작한 품질개선 운동과 결합하여 탄생하였다. Harry는 1990년 Motorola 사내에 설치된 Motorola 대학 내에 "6시그마 인스티튜트"를 열고 연구를 지속 6시그마 컨셉에 의한 높은 수준의 엔지니어링 기법을 개발 관련 기술을 체계화하고 발전시켰다. 그 결과 6시그마는 Motorola 이외의기업에도 적용 가능한 경영기법으로 확립되었으며 제품품질 또한 획기적으로 좋아졌다 이후 Texas Instrument, ABB, GE, IBM, SONY, Nokia 등에서 성공적으로 적용되었거나 적용 중에 있다.
6시그마의 도입 배경
기업에서 6시그마를 선택하여 도입하게 되는 배경 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존재한다고 생각된다.
첫째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지라고 할 수 있다.
Six Sigma 역시 다른 경영 혁신 프로그램이나 품질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최고경영자의 리더십과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특별히 Six Sigma 전략은 실행에 있어 전사적인 교육과 훈련, 상당한 초기 비용의 투자, 개선 활동을 위한 세부적인 시스템 확립 및 지원 체계가 완벽하게 이루어져야 하므로 최고경영자의 강한 리더십과 지원은 절대적이라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